ADVERTISEMENT

김기현·안철수·천하람·황교안 당대표 본경선 진출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826호 01면

김기현·안철수·천하람·황교안(가나다순) 당대표 후보가 3·8 국민의힘 전당대회 본경선에 진출했다. 유흥수 국민의힘 선관위원장은 10일 여의도 당사에서 전당대회 예비경선(컷오프)을 통과한 당대표·최고위원·청년최고위원 후보 명단을 발표했다. 지난 8~9일 책임당원 6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후보별 지지율과 순위는 공개되지 않았다.

조사 결과 당대표 본경선에는 ‘양강’으로 꼽히는 김 의원과 안 의원을 비롯해 고정 지지층을 갖고 있는 황교안 전 자유한국당 대표와 뒤늦게 경선 레이스에 뛰어든 ‘0선’ 원외 인사인 천하람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 등이 진출했다. 현역 중진인 조경태(5선)·윤상현(4선) 의원은 탈락했다. 당 관계자는 “2021년 6월 전당대회 때 이준석 전 대표를 지지했던 2030 당원들 표심이 천 위원장에게 옮겨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국민의힘 전대 컷오프 결과

국민의힘 전대 컷오프 결과

13명이 출마한 최고위원 경선에서는 조수진·태영호·허은아 의원, 김재원·정미경 전 최고위원, 김병민 전 비대위원, 김용태 전 청년최고위원, 민영삼 사회통합전략연구원장 등 8명이 컷오프를 통과했다. 반면 박성중·이만희·이용 의원 등이 탈락하면서 당대표·최고위원 컷오프 모두 현역 의원들이 대거 고배를 마신 결과가 됐다. 11명이 경쟁을 벌인 청년최고위원 경선에서는 김가람 전 한국청년회의소 중앙회장, 김정식 전 홍준표 캠프 청년특보, 이기인 경기도의원, 장예찬 청년재단 이사장 등 4명이 본경선 티켓을 얻었다.

본경선에 진출한 당대표 후보 4명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더 나은 미래 서약식’에서 공정 경쟁과 선거 결과 승복을 다짐하며 본격 레이스에 나섰다. 김 의원은 “당원과 함께 호흡하며 윤석열 정부의 성공과 총선 승리를 위해 매진하겠다”고 했고 안 의원은 “총선 과반 의석을 차지해야 윤석열 정부도 성공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천 위원장은 “지금은 ‘윤심팔이’를 할 때가 아니라 민생 이슈에 집중할 때”라고 했고 황 전 대표는 “정통 보수 정당의 가치를 지키며 반드시 역전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