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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2공항 건설사업 1년반 만에 재추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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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3면

정부와 제주도가 2025년까지 제2공항 건설을 추진 중인 서귀포시 성산읍 부지. [중앙포토]

정부와 제주도가 2025년까지 제2공항 건설을 추진 중인 서귀포시 성산읍 부지. [중앙포토]

1년 반가량 중단됐던 제주 제2 공항 건설사업을 재개하기 위한 절차가 시작됐다. 국토교통부가 환경부가 2021년 반려했던 제주 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이하 환경평가서)를 1년여의 작업 끝에 보완해 5일 다시 제출하면서다. 제주 2공항 사업은 기존 제주공항의 항공기 포화 등을 고려해 2025년까지 서귀포시 성산읍 약 540만㎡ 부지에 5조원을 투입, 3200m 규모의 활주로를 갖춘 공항을 짓는 계획이다.

전략환경영향평가는 개발사업 등의 계획을 수립할 때 환경적 측면의 계획 적정성과 입지 타당성을 검토하는 절차로 사업의 초기 단계에서 이뤄진다. 앞서 국토부는 2021년 6월에 환경평가서를 보냈으나 환경부가 그해 7월에 이를 반려했다. 공항사업에 제동이 걸린 셈이다. 당시 환경부는 반려 사유로 ▶비행 안전이 확보되는 조류 및 그 서식지 보호 방안에 대한 검토 미흡 ▶항공기 소음 영향 재평가 시 최악 조건 고려 미흡 및 모의 예측 오류 ▶다수의 맹꽁이(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서식 확인에 따른 영향 예측 결과 미제시 ▶조사된 숨골에 대한 보전 가치 미제시 등을 꼽았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그해 12월 ‘제주 제2 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가능성 검토 연구용역’을 발주해 반려사유에 대한 보완 가능성을 검토하고 현지 추가 세부조사도 진행했다. 또 28차례의 자문회의를 거쳤다. 국토부에 따르면 환경부의 반려 사유 중 ‘비행 안전이 확보되는 조류 및 그 서식지 보호 방안에 대한 검토 미흡’에 대해선 조류접근 예방활동과 대체서식지 조성하는 등의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주종완 국토부 공항정책관은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행정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한 뒤 기본계획(안)을 제주도와 함께 논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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