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YTN '리허설' 돌발 영상에…대통령실 "악의적 편집, 강력 유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통령실이 지난 15일 국정과제 점검회의 당시 리허설 장면을 편집·보도한 YTN ‘돌발영상’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과 장관이 국민께 정책 방향을 생생하게 설명하는 자리를 폄훼했다”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5일 서울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차 국정과제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5일 서울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차 국정과제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19일 오후 브리핑에서 “2시간 반이 넘는 생중계 행사에선 순서 조정 등 사전 기술적 점검이 당연히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원래 리허설을 하지 않는다”면서 “그럼에도 기술 점검 때 나온 대통령의 예상 답변은 당연한 내용이다. 평소 국정철학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윤 대통령이) 지방 균형발전의 핵심을 교육으로 잡은 것은 선거 때부터 늘 해오던 얘기이고, 팔도 다 다닌 분이다. 취임 때부터 입 아프게 말씀하신 사항”이라며 “참모들도 당연히 알고 있고 모르는 게 이상한 일”이라고 부연했다.

이 부대변인은 “YTN은 테스트 영상을 무단으로 사용해 마치 사전 기획된 행사인양 악의적 편집을 했다”며 “언론사들이 지켜오던 원칙과 약속 관행 송두리째 무시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강력한 유감을 표하며 이에 상응하는 법적·윤리적 책임을 묻기에 앞서 돌발영상 사태를 지휘하는 책임있는 분들은 스스로 언론인 윤리에 부합하는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지난 16일 YTN ‘돌발영상’은 국정과제 점검회의 리허설 장면을 ‘(일부) 국민과의 대화’라는 제목의 영상으로 편집해 보도했다. 당시 윤 대통령과 장관들에게 질문한 일부 국민들은 리허설 때도 동일한 질문을 했으며, 이에 윤 대통령 등의 답변이 미리 준비됐다는 주장이 담긴 영상이었다.

YTN은 이후 “해당 콘텐트가 주요 방송사 중계 풀 내부 지침에 따라 사용할 수 없는 영상으로 제작된 사실을 확인하고 곧바로 삭제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어 “따라서 삭제된 콘텐트를 무단으로 게시·유포하는 경우에는 저작권법 등 관련법에 의거해 법적 조치가 진행될 수 있다”며 “이번 일로 시청자와 대통령실 등 유관기관에 혼선을 불러일으킨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전하고, 내부 절차를 통해 영상 활용 시스템을 점검,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이런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