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 박지원 복당 허용…반대했던 정청래 "당 재앙 안되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지난 14일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에 도착, 차량에서 내리고 있다. 김경록 기자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지난 14일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에 도착, 차량에서 내리고 있다. 김경록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의 복당을 수용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박 전 원장의 복당 신청이 받아들여졌다고 전했다.

박 대변인은 "박 전 원장에 대한 복당이 허용됐다"며 "오늘 대승적·대통합 차원에서 박 전 원장의 복당을 수용하자는 (이재명) 당 대표의 의견에 대해서 최고위원들이 수용하는 모습이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그동안 여러 차례 비공개 최고위원 회의를 열어 박 전 원장의 복당 여부를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당 분열 등을 우려하며 박 전 원장의 복당을 반대해온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비공개 회의 전 모두발언에서 "당의 결정을 존중할 것"이라며 "그의 복당이 이뤄진다면 복당이 민주당의 앞날에 재앙이 되지 않길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후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나는 박지원 복당에 줄곧 반대했지만(사실 최고위 의견 찬반 동수로 팽팽)...이 대표의 대통합, 대승적 결단을 수용하기로 했다"며 "당대표의 결단과 제안에 최고위가 만장일치로 수용했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올해 1월 분당 등의 이유로 탈당한 사람들의 복당을 일괄적으로 허용하기로 하고 신청을 받았다.

2016년 '분당 사태' 당시 당을 떠났던 권노갑·정대철·주승용 등 동교동계 비문(비문재인) 인사들과 정동영·천정배·유성엽·최경환·이용주 전 의원 등 734명이 민주당에 복당했다.

박 전 원장은 당시 문재인 정부에서 국정원장 신분이었기 때문에 정치적 중립 등의 이유로 복당 신청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권 교체 후 원장직에서 물러난 뒤 줄곧 복당 의지를 밝혀 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