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팩플] 구현모 KT 대표 ‘연임 경쟁’하기로… 국민연금 우려 뭐길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구현모 KT 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송파구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에서 열린 ‘디지털 시민 One-Team’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KT]

구현모 KT 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송파구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에서 열린 ‘디지털 시민 One-Team’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KT]

구현모 KT 대표가 13일 열린 대표이사후보심사위원회 최종 면접에서 연임 적격 판정을 받았다. 하지만 대주주인 국민연금의 우려가 제기되자 구 대표가 직접 이사회에 복수 후보를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사회는 이달 중 추가 후보를 내고 심사할 예정이다.

무슨 일이야

이날 KT 이사회는 대표이사후보심사위로부터 구 대표의 연임이 적격하다는 심사 결과를 보고 받았다고 밝혔다. 통상 이사회의 적격 판정 이후에는 대표이사 단독 후보로 추대돼 정기 주주총회의 찬반 투표를 거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구 대표가 복수 후보 검토를 요청하고 이사회가 이를 수용하면서 추가 심사가 이어지게 됐다. KT 관계자는 “복수 후보 선정 방법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공모나 이사회 추천 등 여러 방법을 두고 심사 절차를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게 왜 중요해

국민연금 측은 KT 이사회에 소유분산기업의 지배구조와 현직자 우선 에 대한 우려를 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소유분산기업이란 특정 대주주에 지분이 집중된 기업과 달리 여러 기관에 지분이 분산된 KT나 포스코 같은 기업을 가리킨다. 국민연금은 KT(10.35%)를 비롯해 포스코홀딩스(8.99%), 4대 금융지주의 주요 주주다.

지난 8일 김태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소유분산기업에 대한 국민연금의 스튜어드십 코드(수탁자 책임 가이드라인)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유분산 기업의) 회장을 중심으로 한 지배구조가 고착화되고 연임 과정에서 현직자 우선 심사와 같은 내부인 차별과 외부 인사 허용 문제를 두고 쟁점이 되는데, 이는 사회적 공감대를 이룰 기준이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는 연임에 도전하는 구 대표에게는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는 발언이다. 국민연금의 스튜어드십 코드에 따르면, 기업가치를 훼손하거나 횡령·배임 등 주주권익을 침해하는 사안에 대해서는 국민연금이 반대 의결권을 행사하도록 하고 있다.

국민연금이 지난 3월 주총을 앞두고 박종욱 경영기획부문 사장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을 반대한 이유였다. 박 사장은 전임 황창규 회장 때 불거진 ‘국회의원 후원금 쪼개기 지원’ 사건으로 500만원 벌금형 약식 명령을 받았다. 그런데 구 대표도 박 사장과 같은 혐의로 1500만원의 벌금형 약식 명령을 받았고, 이에 불복해 법원에서 정식 재판을 밟고 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국민연금의 기조를 감안해 구 대표가 곧바로 단독 후보로 출마하는 대신 복수 후보로서 경쟁 과정을 거치며 자신에 대한 우려를 돌파하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3년간의 경영 성과는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지난 2020년 취임한 구 대표는 12년 만에 나온 KT 출신 최고경영자(CEO). 통신 기업인 KT를 디지털 플랫폼 기업(디지코)으로 전환하는데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 이른바 ‘ABC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재편했고 기업 간 거래(B2B)의 매출 비중을 41%까지 끌어 올렸다.

디지코 전략을 통해 기업가치도 올라갔다. 취임 초기 약 7조원 수준이던 시가총액은 지난 8월 10조 원대를 회복했다. KT가 ‘시총 10조 클럽’에 재진입한 것은 2013년 6월 이후 약 9년 만이다. 최근 KT노동조합은 성명서를 통해 “구 대표가 단기성과를 위한 인력 구조조정이나 자산 매각 없이 괄목할만한 경영 성과를 창출했다”며 연임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남은 일정은

KT 정관에 따르면 내년 3월 정기 주주총회가 열리기 3개월 전에는 차기 대표이사 후보를 결정해야 한다. 이에 따라 KT는 이달 중 복수 후보 선정, 심사 등을 거쳐 최종 대표 후보를 확정 지을 예정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