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한 가족] 포화지방·염분 덜 먹고 운동,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먹으면 효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혈관 건강에 도움되는 예방법

콜레스테롤과 고혈압을 예방하고 혈관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는 정제된 탄수화물이나 포화지방, 트랜스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혈압 조절을 위해선 염분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콜레스테롤과 고혈압 예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면 적정 수준의 체중을 유지하고, 주 150분 이상 중등도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된다.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기능성을 인정한 건강기능식품도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콜레스테롤 및 혈압 조절의 이중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로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 있다. 두 가지 기능성을 모두 인정받은 유일한 원료다.

쿠바 국립과학연구소에 따르면,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매일 20㎎씩 4주간 섭취했을 때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29.9% 올랐다.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인체 적용시험에선 20㎎을 12주간 섭취했을 때 수축기 혈압이 7.7% 떨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해외에서 직구로 들어온 폴리코사놀 제품의 경우 식약처에 등록되지 않은 원료를 사용했거나 기능성과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것들이 많은 만큼 구입 전 식약처에서 승인받은 제품인지 꼭 따져보는 것이 필요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