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세안+3' 참석한 尹 "한중일 3국 협력 메커니즘 활성화 기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각) “아세안과 한·중·일 간 협력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큰 지금, 우리는 정치·경제·사회·문화 각 분야에서 긴밀하게 협력하고 연대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동남아 순방 이틀째인 이날 오전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아세안과 한·중·일 3국이 다양한 도전에 함께 대응한다면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을 향한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남아 순방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1일 오후 한·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캄보디아 프놈펜 국제공항에 도착,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동남아 순방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1일 오후 한·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캄보디아 프놈펜 국제공항에 도착,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올해로 ‘아세안+3’가 출범한 지 25주년이 됐다는 점을 소개한 윤 대통령은 “25년 전 아시아 금융위기를 극복하고 아세안과 동북아 국가 간 실질 협력을 강화하는 데 있어 ‘아세안+3’의 역할이 컸다”며 “앞으로도 복합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협력을 보다 더 강화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세안+3’은 아세안 국가들과 한·중·일이 함께 하는 역내 기능적 협력체로,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에 대한 공동대응을 계기로 출범했다. 아세안을 가교로 동아시아 정상 3국이 한자리에 모인다는 의미도 있다.

모두발언에서 윤 대통령은 한·중·일간 협력도 거듭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은 올해 한·중·일 정상회의 의장국이자 ‘아세안+3’에서 한·중·일을 대표하는 조정국으로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며 “한·중·일 정상회의를 포함한 3국 협력 메커니즘도 조속히 활성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한·중·일 정상회의 의장국인 한국은 2019년 12월 중국에서 마지막으로 열린 뒤 2년 10개월 이상 개최되지 않고 있다. 이번에도 별도 한·중·일 정상회의는 열리지 않는다.

이날 회의에는 윤 대통령 이외에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 아세안 회원인 9개국 정상이 참석했다. 기시다 총리는 국내 정치일정으로 출발이 늦어지면서 불참 가능성이 제기됐으나, 이른 새벽 전용기로 프놈펜에 도착했다.

이 자리에서 리 총리는 “역내의 평화와 안정은 빠른 속도의 경제 성장을 동아시아에서 가능하게 했고, 동아시아가 세계 경제 성장의 엔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줬다”며 “그래서 저희는 계속해서 역내의 평화와 안정을 견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새로운 '아세안+3' 협력계획이 내년 시작됨에 따라 지속해서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추진해 나가겠다”며 “일본은 아세안의 '인도·태평양'에 대한 관점을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저녁에는 '아세안+3' 의장국인 캄보디아 정상이 주최하는 갈라 만찬에 참석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