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덕수·이상민·윤희근 “책임 회피 안 하지만…아직 사퇴생각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덕수 국무총리는 8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수사를 지켜보고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이날 한 총리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내년도 예산안 종합정책질의에서 ‘자진 사퇴할 생각이 없냐’는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한 총리는 “제가 지켜보고 책임질 일 있으면 대통령께 말씀드리겠다”면서도 ‘스스로 사퇴하겠다는 생각을 해봤냐’는 질문에는 “아직 사퇴 의사를 밝힌 적은 없다”고 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도 같은 질문에 “책임을 두려워하거나 회피할 생각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다만 이 장관은 “지금은 말씀드린 바와 같이 사고수습에 전념하면서 유족을 위로하고 병상에 계신 분들의 쾌유를 돕는 게 가장 급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지금 더 중요한 일을 현재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거취와 관련한 직접적인 답은 피해갔다.

윤희근 경찰청장 당장은 사의를 표명할 생각이 없다는 취지로 말했다.

윤 청장은 ‘오늘이라도 사퇴할 생각이 없냐’는 질문에 “책임 있는 공직자로서 현재 상황을 수습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는 길이 더 어려운 길이라고 생각한다”며 “어려운 길을 선택하겠다”고 했다.

윤 청장은 ‘대통령에게 사퇴하겠다고 말한 적이 있냐’는 질문에 “아직 그런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정 의원은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다. 꼬리 자르기만 시작되고 있고 책임지는 모습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