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대기 “이태원 참사 관련 사의표명 아직 없고, 문책 인사도 건의 안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8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대통령 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8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대통령 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8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사의를 표명한 내각 구성원이나 대통령실 참모진은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무총리·행정안전부 장관·경찰청장 등을 향해 제기된 야권의 경질론에 대해서도 사고 원인 분석이 먼저라면서 선을 그었다.

이날 김 실장은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책임은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지는 것이다. 국무총리·장관·경찰청장 등 내각 구성원 중 사의를 표명한 사람이 있나’는 더불어민주당 천준호 의원의 질의에 “아직은 없다”고 답했다.

김 실장은 ‘대통령실 참모진 중엔 없나’는 질의에도 “없다”고 말했다. 또 윤석열 대통령에게 직접 문책 인사를 건의한 적 없느냐는 질문에도 “없다”고 했다.

김 실장은 “저희도 참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우리 정부의 수준에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많다”며 “그래서 일단 수사 결과를 좀 보고”라고 말했다.

이어 “의원님 말씀대로 지금 사람을 바꾸고 하는 것도 중요할 수도 있지만, 그 다음에는 어떻게 하시겠느냐”라며 “그러면 또 청문회 열고, 뭐 하면 두 달이 또 흘러가고, 행정공백이 또 생기고…”라고 덧붙였다.

김 실장은 “그래서 지금은 사의를 논의할 때가 아니고 사고 원인 분석부터 전념하겠다는 뜻으로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당장은 사람 경질한다고 해서…”라며 “지금 그것보다 더 중요한 일이 있지 않느냐”고 되물었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사고 당시 이영덕 국무총리가 사의 표명을 했다는 민주당 최기상 의원의 지적에는 “예전에 성수대교 때는 인사청문회 제도가 없어서 장관 바꾸면 다음에 즉시 또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장관 바꾸고 경찰청장 바꾸고 서울경찰청장 바꾸면 (시간이 흘러간다)”이라고 반박했다.

김 실장은 “(2014년) 세월호 (참사) 같은 때를 보면 당시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은 다 수습하고 8개월 후에 사퇴했다”고 덧붙였다.

김 실장은 이상민 행안장관에게 재신임 약속을 했느냐는 야당 의원 질문에 “그런 약속 안했다”면서도 “그분들 물러난다고 해서 당장 급한 게 아니다. 당장 급한 것은 이 참사의 원인, 누가 얼마나 책임을 져야 하는지, 그거부터 정하고 판단해야 할 사안”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김 실장은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의 휴대전화에 노출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 공개’ 문자메시지와 관련해 “참 비통한 이런 참사 사건이 정치적 쟁점이 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라며 “참사가 정치적으로는 이용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