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명인 뜨자 사람 몰렸다더라"…압사 원인 밝혀낼 CCTV 확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54명의 사망자를 낸 이태원 참사는 경사진 골목에 밀집된 사람들이 아래쪽으로 겹겹이 쓰러 넘어지면서 피해가 커졌다.가파르고 비좁은 골목길에 갑작스럽게 인파가 몰린 이유는 현재로선 분명치 않다. 이태원 대로변과 뒷골목 번화가를 잇는 여러 골목 중에서도 왜 해당 길목에서 사고가 발생했는지, 현장이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된 최초 사고 경위가 무엇인지에 경찰 수사가 집중될 전망이다.

29일 밤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해밀톤 호텔 부근 도로에 시민들이 몰려 있다. 이날 핼러윈 행사 중 인파가 넘어지면서 다수 사상자가 발생했다. 연합뉴스

29일 밤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해밀톤 호텔 부근 도로에 시민들이 몰려 있다. 이날 핼러윈 행사 중 인파가 넘어지면서 다수 사상자가 발생했다. 연합뉴스

참사가 벌어진 곳은 서울 용산구 해밀턴호텔 옆 폭 5m, 길이 50m 정도의 좁은 내리막길이다. 이태원역 1번 출구와 유명 술집들이 밀집해있는 해밀턴호텔 뒤편 이태원 세계음식거리를 최단거리로 잇는 골목길이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29일 오후 10시 20분쯤부터 해밀턴호텔 인근에서 호흡곤란 등을 호소하는 구조 신고가 잇따라 접수됐다.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내리막길 시작 지점에서 무슨 일 있었나 

현장 목격자들에 따르면 내리막길이 시작되는 지점에서 누군가 춤을 추기 시작하면서 순식간에 인파가 몰려들었다고 한다. 이날 오후 11시쯤 지인들과 이태원역에 들렀다가 사고 현장을 목격한 30대 직장인은 “거기서 핼러윈 복장을 한 누가 춤을 췄대요. 그걸 구경하려는 사람과 막차 타고 집에 가려는 사람, 막차 타고 이태원에 도착한 사람들이 골목길에 뒤섞여 있던 것”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목격자도 “현장에 유명 인플루언서가 나타났다고 소문이 나면서 사람들이 몰려들었다”며 “그러다 사람들의 무게중심이 무너지면서 깔리더라. 다들 ‘살려달라’고 외쳤는데 누구도 움직일 수 없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경찰은 서울경찰청에 수사본부를 꾸리고 475명의 인력을 투입해 증거 확보와 사상자 신원 확인에 주력하고 있다. 경찰 수사본부는 서울청 수사 차장을 본부장으로 하고, 전담수사팀(105명), 피해자 보호팀(152명), 과학수사팀(151명)으로 나뉘어 운영된다. 사고 경위 규명에 주력할 전담수사팀 관계자는 “어떻게 해서 이렇게까지 됐는지, 결정적 계기가 있는 건지, 과연 뭐가 잘못된 것인지 등을 보려고 한다”며 “일부 필요한 자료를 확보했고, 앞으로도 계속 확보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현장 폐쇄회로(CC)TV 뿐만 아니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라온 사고 당시 현장 동영상들도 살펴보고 있다. 일부 현장 목격자들에 대한 조사도 마쳤다. 수사팀 관계자는 “꽤 여러 명을 조사했고, 필요하면 얼마든지 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희근 경찰청장이 30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핼러윈 압사사고 현장을 찾아 경찰의 설명을 들으며 살펴보고 있다. 뉴스1

윤희근 경찰청장이 30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핼러윈 압사사고 현장을 찾아 경찰의 설명을 들으며 살펴보고 있다. 뉴스1

경찰청장, 긴급 비상대책회의 소집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날 오전 2시 30분 긴급 비상대책회의를 소집하고 안전조치 책임 등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지시했다. 하지만 이날 행사가 특정한 단체나 사람이 주도적으로 열었다고 보기 어려워 수사가 쉽지는 않아 보인다.  경찰 관계자는 “핼러윈 축제가 있어서 그냥 모인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행사 주최측이나 준비위원회가 있는지부터 확인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지자체의 안전관리 책임에 대해서는 수사가 빠르게 진행될 전망이다.

해밀턴호텔 인근을 잘 안다는 한 시민은 “이태원 뒷골목은 큰 행사가 열리면 상인회가 일방통행하라고 안내할 정도로 들어가고 나오는 게 복잡하고 좁다”며 “그런데 이번에는 구청이든, 상인회든, 안전요원이든 보이질 않았다”고 지적했다. 경찰들이 현장에서 “도로로 나오지 마세요. 뒤로 들어가세요”라며 사람들을 골목길 안쪽으로 떠밀듯 말해 실랑이를 벌였다는 시민도 있었다.

이날 오후까지 사망자 154명(남성 56명, 여성 98명)의 지문 채취를 마친 경찰은 153명(외국인 26명)의 신원을 확인했다. 나머지 1명에 대해서도 신분 확인 작업 중이다. 경찰은 이와 함께 시신을 촬영한 사진과 동영상, 사상자의 명예를 훼손할 소지가 있는 글들이 온라인에 퍼지면서 개인정보 유출과 허위사실 유포, 명예훼손 행위에 엄정 대응할 방침이라고도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