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크라 무기 준적도 없는데…푸틴, 난데없이 한국에 경고 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무기 제공을 결정할 경우 한국과 러시아의 관계는 파탄 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27일(현지시간) 타스통신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모스크바에서 열린 국제 러시아 전문가 모임인 '발다이 클럽' 회의에서 이례적으로 우크라이나 지원과 관련 한국을 지목해 발언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발다이 클럽' 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발다이 클럽' 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그는 "우리는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무기와 탄약을 공급하기로 결정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우리의 관계를 파탄 낼 것"이라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한러 관계는 '우호적'"이라고 하면서도 한국의 우크라이나 지원을 러시아의 북한 지원에 빗대 한국에 경고했다.

그는 "만약 우리가 북한과의 군사 협력을 재개할 경우 한국은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당신들은 그것에 대해 기뻐하겠는가? 나는 당신들이 그것을 고려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부는 그간 우크라이나에 방탄 헬멧, 천막 등 군수물자와 의료물자 등을 제공했지만 살상 무기는 지원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오전 푸틴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살상 무기를 (우크라이나에) 공급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렇지만 어디까지나 우리 주권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평화적 지원을 국제사회와 연대해 해왔다"며 "우리는 러시아를 포함한 세계 모든 나라와 평화적이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지원과 관련해 돌연 한국을 겨냥한 데 대해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는 중앙일보에 "혹여나 한국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무기를 제공하는 것에 대한 러시아의 우려가 반영된 것이며 러시아가 한국을 압박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결국은 북한 문제라고 본 것"이라고 진단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미국과 적대적인 중국에 대해 "양국 관계가 유례없이 개방돼 있고 효율적"이라며 시진핑 국가주석을 "가까운 친구"라고 칭했다.  

대만이 중국의 일부라는 입장을 재확인하고 "미국 '할머니'의 대만 방문은 도발"이라고 비판했다. 지난 8월 중국의 반발 속에 대만을 찾은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을 '할머니'라고 지칭한 것으로 풀이된다.  

러시아가 26일(현지시간) 핵실험의 일환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러시아가 26일(현지시간) 핵실험의 일환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또 푸틴 대통령은 최근 석유 감산을 결정해 미국과 갈등을 겪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와 관련해선 브릭스(BRICS, 브라질·러시아·인도· 중국·남아프리카공화국의 신흥 경제 5개국) 가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사우디아라비아의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MBS)에 대해 "열정과 창의성이 있다"고 추켜세우기도 했다.

아울러 푸틴 대통령은 "세계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위험한 10년을 맞이했다"며 이런 혼란을 미국과 서방이 야기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핵 공격 가능성에 대해선 "우리는 그런(핵무기 사용) 언급을 한 적이 없다"고 부인하면서도 "그러나 핵무기가 존재하는 한, 핵무기 사용엔 항상 위험이 존재한다"고 덧붙였다고 CNN은 전했다.

또 우크라이나와의 대화 의지를 거듭 피력하면서 "우크라이나가 태도를 바꾸고 평화롭게 문제를 풀도록 미국이 신호를 주기만 하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