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실 "2036 하계올림픽 유치, 전혀 검토된 바 없어"

중앙일보

입력

서울 잠실 올림픽경기장 자료사진. 중앙포토

서울 잠실 올림픽경기장 자료사진. 중앙포토

대통령실은 17일 윤석열 대통령이 2036년 하계올림픽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언론 공지를 통해 "대통령실과 정부에서 전혀 검토된 바 없는 내용이 보도됐다"며 "올림픽 추진은 국민께 의견을 묻고, 정부 차원에서 성공 가능성과 비용 대비 효과 분석 등 다양한 검토를 통해 절차를 밟아야 하는 국가적 사안"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저녁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로빈 미첼 국가올림픽위원회연합회(ANOC) 회장 직무대행, 위 자이칭 ANOC 부회장 등을 용산 대통령실로 초청해 만찬을 함께 한다. 이들은 제26차 ANOC 서울 총회 참석을 위해 방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 출근하면서 기자들에게 "각국 IOC 집행위원들이 와서 그분들과 만찬을 진행하기로 돼 있다.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이후 윤 대통령이 바흐 위원장에게 2036년 하계올림픽 유치 도전 의사를 밝히고 지지를 부탁할 가능성이 높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한편 이날 서울시민 10명 중 7명이 서울올림픽 재유치 추진에 찬성한다는 조사 결과가 공개되기도 했다.

서울시는 지난달 20∼25일 서울에 거주하는 만 18∼6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72.8%가 하계올림픽 개최 재도전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글로벌리서치가 진행한 이번 조사(신뢰수준 95%에 오차 범위는 ±3.1%포인트)에서 응답자들은 '올림픽 개최 시 우려되는 점'으로는 대규모 적자로 인한 경제적 손실'(43.8%)을 가장 많이 꼽았다. 대회 종료 후 경기장 활용(23.7%), 교통혼잡 문제(23.0%) 등이 뒤를 이었다.

시는 "88올림픽 시설은 IOC에서 인정받을 만큼 올림픽 유산을 모범적으로 관리해 재활용에 문제가 없다"며 "잠실에 스포츠 복합단지와 수영장이 신축을 앞두고 있고 잠실주경기장도 리모델링할 예정이어서 시설에는 부족함이 없다"고 밝혔다.

시는 박원순 전 시장 재임 때부터 추진한 '2032 서울-평양올림픽' 유치가 무산된 뒤 그 실패 요인이 시민 호응 없는 일방 추진 등에 있다고 분석해 이번 조사를 벌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