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러 파견 北 건설노동자들, 우크라 파견설에 대거 도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2011년 10월 11일 평양 만수대 지역에서 건축 자재를 나르고 있는 북한 노동자들(기사 내용과 무관한 자료사진). AP=연합뉴스

지난 2011년 10월 11일 평양 만수대 지역에서 건축 자재를 나르고 있는 북한 노동자들(기사 내용과 무관한 자료사진). AP=연합뉴스

러시아로 파견된 북한 노동자들이 전쟁이 치열한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으로 보내질 수 있다는 소식에 대거 도주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영국 데일리메일이 11일(현지시간)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을 인용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 와중에 목숨을 잃을 것을 두려워한 일단의 북한 노동자들이 일터를 벗어나 몸을 숨기고 있다.

익명의 소식통은 RFA 방송에 "노동자들이 우크라이나의 새 건설 현장으로 보내진다는 소식에 많이 도망쳤다"면서 "건설 노동자뿐 아니라 (이들을 관리하는) 관리자들도 도주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도네츠크주와 루한스크주) 지역에선 심각한 전쟁 피해로 재건 수요가 높아 북한 노동자들과 같은 값싸고 숙련된 노동력이 절실하다.

하지만 유엔의 대북 제재로 인해 북한 노동자의 공식 해외 파견은 여전히 불가능한 상황이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2017년 채택한 대북 제재 결의 2397호는 회원국이 2019년 12월 22일까지 자국 내 모든 북한 노동자들을 송환하도록 요구했다.

이에 따라 러시아도 자국 내에서 일하던 약 3만 명의 북한 노동자들을 본국으로 돌려보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부 노동자들은 유학생 등으로 등록하는 편법을 활용해 계속 현지에 체류하며 일하고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RFA 등의 보도는 이들 중 일부가 우크라이나 전장으로 재파견될 것을 우려해 도주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북한은 지난 7월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서 친러시아 성향의 분리주의자들이 선포한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을 신속히 승인한 뒤, 전쟁 피해를 입은 이들 공화국 재건사업에 자국 노동자들을 참여시키는 방안을 협상하고 있다.

로디온 미로슈니크 러시아 주재 LPR 대사는 지난 8월 중순 "신홍철 주러 북한 대사와 만나 북한 건설 노동자들을 재건사업에 투입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유엔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는 북한 노동자 투입이 유엔의 대북제재 위반이라는 입장을 표시했다.

현재 전 세계에서 DPR과 LPR의 독립을 승인한 나라는 러시아 외에 시리아와 북한뿐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