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병호 문자 논란에…野 "반헌법적 국정농단, 국정조사 할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동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와 민주당 법사위원들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기동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와 민주당 법사위원들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은 6일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두고 "반헌법적 국정농단"이라며 "진실을 밝혀내기 위한 국정조사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 일동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사원을 대통령실의 부속실로 전락시킨 유착의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전날 열린 정부서울청사 국무회의에서는 유 사무총장이 '이관섭 수석'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장면이 카메라에 담겼다.

이번 서해 피격 사건 감사가 적법하게 이뤄지지 않았다는 취지의 언론 보도 관련해 "제대로 해명자료가 나갈 겁니다. 무식한 소리 말라는 취지입니다"라는 내용이었다.

이를 두고 이들은 "감사원이 대통령실과 감사원 활동을 내밀하게 협의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명백한 증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감사원을 '독립운영 헌법기관'이라고 했지만, 헌법이 송두리째 흔들리는 현실을 목격한 국민의 귀에는 '유착운영 부속기관'으로 들릴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서해 피격 사건 감사가 절차 위반'이라는 기사에 대한 해명자료가 나갈 예정임을 대통령실에 알려준 것이라는 감사원의 해명에 대해서도 "이 수석이 질의했다면 이는 응당 헌정질서 문란"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이들은 유 사무총장의 즉각 해임을 요구하는 한편 그가 감사원 독립성 훼손으로 감사원법을 정면으로 위반했다며 구속 수사까지 촉구했다.

또한 "감사원 발 국정농단을 방조한 최재해 감사원장은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상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반헌법적 국정농단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국정조사를 추진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범계 의원은 이어진 백브리핑에서 "헌정질서를 문란케 하는 감사 농단"이라며, 다음 주 감사원을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 사무총장 문자 메시지 논란을 계기로 이관섭 수석도 고발 대상에 포함할 것인지 고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말로는 감사원을 헌법상 독립기관이라고 치켜세우더니 전 대통령을 향한 칼날을 꺼내 든 뒷배는 역시나 대통령실이었다"면서 "권익위와 방통위 등 전 정부 인사를 겨냥한 청부감사도 우연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철저히 기획되고 지시된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며 "정권의 돌격대, 검찰 2중대로 전락한 감사원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