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현대글로비스, 미국 중고차 경매업체 인수…중고차 시장 경쟁력 강화하나

중앙일보

입력

현대글로비스가 인수한 미국 중고차 경매업체 GEAA 경매장 내부. 사진 현대글로비스

현대글로비스가 인수한 미국 중고차 경매업체 GEAA 경매장 내부. 사진 현대글로비스

현대글로비스가 미국 중고차 경매장 운영업체 그레이터에리오토옥션(GEAA)을 인수했다고 4일 밝혔다. 현대글로비스 미국 법인(GUS)이 GEAA 지분 100%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GEAA는 자동차 관련 사업이 발달한 미국 펜실베이니아주에서 2003년부터 중고차 경매사업을 한 시작한 업체다. 20만㎡(약 6만평) 부지 경매장에서 전문 거래 장소 5개를 통해 연간 2만대에 달하는 경매를 취급한다. 4000여명이 전문 중개 회원으로 등록돼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미국 뉴욕‧오하이오 등 차량 거래 주요 시장 지역과 인접한 지리적 이점과 다른 경매장보다 저렴한 수수료 등 GEAA의 강점을 내세워 인근 클리블랜드‧피츠버그 등 신규 지역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GEAA는 오프라인 중심 경매를 운영했지만 현대글로비스가 가진 다채널 네트워크 경매 방식과 증강 현실 등 디지털 기술력을 단계적으로 도입해 온라인 중심 경매장으로 탈바꿈할 방침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지난 1월부터 국내에서 중고차 업계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중고차 거래 통합 플랫폼 사업을 시작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올해를 시작으로 사업을 점차 확장해 2025년에는 미국 주요 도시 내에 경매장 6곳을 확보하고, 경매장과 연계해 도매·소매·수출 등 다방면으로 사업을 펼쳐 현지 매출을 2025년 이후 연간 3000억원대 이상으로 올리겠다”고 밝혔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에 따르면 미국의 중고차 판매율은 매년 신차 판매율의 약 2배 이상을 기록하며 지난 10년간 꾸준히 성장했다. 2019년 중고차 판매량은 4080만대로 신차(1700만대)의 2.4배에 달했다. 특히 경매 방식은 전체 중고차 거래량의 40%를 차지할 만큼 미국 내에서 핵심 유통 경로다.

미국에서는 중고차 판매 수익이 완성차 판매 수익보다 큰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전미자동차딜러협회(NADA)가 분석한 2019년 기준 미국 중고차 1대당 수익은 2300달러로, 신차 1대당 수익(1200달러)보다 2배가량 높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현대차는 중고차 부문을 시작으로 현대모비스의 수리용 부품 판매와 정비, 현대글로비스의 경매 사업까지 이어지는 서비스 사업의 순환 구조로 수익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현대글로비스가 인수한 미국 경매장 GEAA 외부. 사진 현대글로비스

현대글로비스가 인수한 미국 경매장 GEAA 외부. 사진 현대글로비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