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EU "러 점령지 주민투표 결과 인정 않을 것…8차 제재안 마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AP=뉴시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AP=뉴시스

유럽연합(EU)은 29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점령지에서 진행한 영토병합 주민투표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이날 "EU는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진 엉터리 국민투표와 그에 따른 어떠한 방식의 병합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면서 "러시아가 대가를 치르게 하기 위해 새로운 제재 부과를 결의한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그가 언급한 EU의 추가 대러 제재안에는 러시아산 제품에 대한 추가 수입금지 조치와 항공·전자·화학 등 군용 핵심 기술에 대한 수출 금지 조치가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제재안은 다음 달 6~7일 체코 프라하에서 EU 정상회의를 열고 정식으로 채택될 전망이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이번 제재 조치로 러시아산 석유 가격 상한제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EU 국적자들이 러시아 국영기업 이사회에서 활동하는 것을 금지할 것"이라고도 했다.

앞서 러시아는 헤르손, 자포리자, 도네츠크, 루한스크 등 우크라이나 점령 지역 4곳에서 영토병합에 대한 찬반 의견을 묻는 주민투표를 5일간 진행했다. 주민투표 결과 주민들은 압도적으로 러시아와의 합병을 찬성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들 지역이 러시아로 편입 될 경우 우크라이나는 전체 영토 가운데 15~20%를 러시아에게 빼앗기게 된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