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관협의체로 복합쇼핑몰 좌초 위기” 권성동 발언에 광주 정치권 반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민관협의체 요구로 광주 복합쇼핑몰 사업이 좌초될 위험에 처했다는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경고에 지역 정치권이 반발하고 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연합뉴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연합뉴스

이병훈 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은 5일 “복합쇼핑몰을 정쟁화하지 말고 진정한 지원책을 내놓으실 것”을 요구했다. 이 위원장은 “복합쇼핑몰 입점을 원하는 시민들의 심정을 잘 알고 있고, 민간기업 영리 활동은 공정한 시장질서 안에서 보호받아야 하기에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국민의힘은 기업활동에 숟가락을 얹으려 하지 마시고, 무엇을 도와줄 수 있는지를 고민해 달라”고 공세를 폈다.

또 “(국민의힘이) 진정성이 있다면 인공지능(AI), 반도체, 미래 모빌리티를 중심으로 풍부한 일자리와 쾌적한 주거환경, 수준 높은문화여가생활 등 광주의 다른 현안을 적극 지원해 달라. 그것이 진정으로 광주를 위한 길”이라고 밝혔다.

정의당 광주시당도 논평을 내고 “광주상인대책위는 자영업자 피해를 최소화하고 시민공익은 최대화하는 조건을 마련하자며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고, 광주시가 협의체 구성을 건너뛰게 되면, 복합쇼핑몰 사업은 대기업 특혜 행정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며 “추석을 앞두고 뜬금없이 정치공세를 펴는 이유가 궁금하다”고 반발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도 “민관협의체가 구성된 것도 아니고 구성을 요구했을 뿐인데 벌써부터 복합쇼핑몰 유치가 좌초될 위험이라니 어처구니가 없다”고 반박했다.

강기정 시장도 페이스북에 “복합쇼핑몰을 만드는 일은 순항 중”이라며 “정부·여당은 대선 공약이자, 지역 공약인 복합쇼핑몰에 대해 어떻게 지원할지, 지원 대책을 내놓으면 고맙겠다. 권 대표에게 요구한 9000억원이 많다면 그럼 어떤 지원을, 어떻게 하려고 하는지 대책을 내놓으면 된다”고 역공했다.

권 원내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 광주 지역 복합쇼핑몰 건립에 대해 “순조롭게 진행될 줄 알았던 사업이 또다시 좌초될 위험에 처했다. 지역 시민단체가 ‘민관협의체’ 구성을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복합쇼핑몰과 관련해 기업의 자유로운 진출을 허락할 것인가, 아니면 또다시 시민단체와 협잡해 광주 시민들의 염원을 짓밟을 것인지 정확한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어 “2017년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 역시, 시민단체가 격렬하게 반대하고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문재인, 이재명, 심상정 같은 정치인까지 합세하면서 좌절됐다”며 “민관협의체는 5년 전과 같은 시민단체의 반대 투쟁을 반복하기 위한 사전 포석”이라고 지적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