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尹대통령 "태풍에 완벽히 대응…취약층 점검 강화" 지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제11호 태풍 '힌남노' 대비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제11호 태풍 '힌남노' 대비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4일 제11호 태풍 '힌남노' 북상에 따른 대비상황 점검 회의를 열고 "반지하 주택지와 해안가 저지대 등 취약계층과 취약지역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힌남노' 대비 관련 회의를 주재하고 태풍 진행 상황과 전망, 정부의 대비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윤 대통령은 "지난 집중호우의 상흔이 아직 완전히 아물지 않은 상황에서 태풍 '힌남노'가 북상하고 있어 국민들 걱정이 더 크실 것"이라며 "정부가 한발 앞서 더 강하고 완벽하게 대응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추석을 앞두고 이번 태풍이 발생해 마음이 무겁다"며 "재난은 사회적 약자에게 더 큰 피해와 고통으로 다가온다.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태풍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집중호우 피해지역은 특히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며 "지난 비로 지반이 약해진 데다 복구가 아직 완전하게 이뤄지지 않아 위험요인이 더 많을 수 있으므로 선제적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했다.

아울러 "태풍 피해 농가의 재해보험 손해평가를 즉시 진행해 보험금을 선지급하는 등 농민들께서 조속히 영농에 복귀하실 수 있는 대책을 세밀하고 신속하게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관계부처 장관 및 지방자치단체장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 뒤 "태풍과 같이 진로가 예측 가능한 기상 상황의 경우 선제적 대처가 중요하다"며 "공직자들은 선조치, 후보고를 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즉각적인 피해 복구책과 더불어 인명피해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실효적 지원 차원에서 재해보험금 선지급, 추석 전 신속한 재난지원금 지원이 이뤄지도록 독려하면서 "국민이 조속하게 일상에 복귀할 수 있도록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강구하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윤 대통령이 회의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위, 정부의 선제적 대응, 태풍이 지나간 후 즉각적인 재해 복구와 재난 지원에 대한 당부를 가장 많이 언급했다"고 전했다.

고위 관계자는 "참석 부처 장관, 청장, 지자체장과의 압박 면접과 같은 질의응답이 있었다"며 "소방청장의 경우 대통령이 태풍 기간에 긴급 구조 요청이 특정 지역에 집중될 수 있는데 이에 대비해 어떤 기관과 지역 간의 협조 체제 정비되고 있는가에 대해 질의했다"고 말했다.

또 "박형준 부산시장에게는 부산 해안가에 고층 건물들이 밀집해있는데 간혹 호우때 보면 빌딩풍이라는 문제가 제기됐다고 언급했고, 이에 박 시장은 지난 태풍 때 빌딩풍으로 추정되는 사건 사고를 보고하면서 사전 대피를 위한 연구와 실질적인 조치를 답했다"고 덧붙였다.

고위 관계자는 "이종섭 국방부 장관에겐 인명 피해 최소화가 제일 중요한데 지자체 공무원뿐 아니라 경찰과 군의 구조 지원 체계에 대한 국방부의 준비상황에 대해 질의했다"고 말했다.

이날 점검 회의에는 비서실장과 국가안보실장, 경호처장, 정무·홍보·사회수석 등이 참석했다. 한덕수 국무총리와 13개 부처 장관과 청장, 17개 시도 단체장은 각 부처 및 지자체 비상상황센터에서 영상으로 회의에 참여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