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레전드 걸그룹' 소녀시대, 15주년 저력 빛났다 [더 차트]

중앙일보

입력

K엔터

K엔터’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

2022년 8월 둘째 주

2022년 8월 5일~11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 사진 스페이스오디티

2022년 8월 5일~11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 사진 스페이스오디티

소녀시대‘레전드 걸그룹’ 수식어를 입증했다.

19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에 따르면 소녀시대의 신곡 ‘포에버 원’(FOREVER 1) 뮤직비디오는 8월 2주차 집계 기간 (8월 5일~11일) 동안 2019만 뷰를 기록했다. 소녀시대 공식 트위터 팔로워는 2만2000명가량 증가, 15주년에도 신규 팬을 끌어들이는 저력을 보였다. 차트 관계자는 “여전한 화제성이 놀랍다"고 전했다.

그룹 소녀시대가 지난 8월 5일 오전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코엑스에서 열린 정규 7집 ‘포에버 원’(FOREVER 1)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그룹 소녀시대가 지난 8월 5일 오전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코엑스에서 열린 정규 7집 ‘포에버 원’(FOREVER 1)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블랙핑크의 정규 2집 ‘BORN PINK’ 선공개곡 ‘핑크 베놈’(Pink Venom) 티저. 사진 YG엔터테테인먼트

블랙핑크의 정규 2집 ‘BORN PINK’ 선공개곡 ‘핑크 베놈’(Pink Venom) 티저. 사진 YG엔터테테인먼트

선공개 곡 ‘핑크 베놈’(Pink Venom)을 발매하고 9월부터 정규 2집 ‘본 핑크’(BORN PINK)로 활동을 시작하는 블랙핑크는 8월 둘째 주 차트 2위에 올랐다. 이들이 앞서 공개한 스페셜 트랙 ‘레디 포 러브’(Ready For Love)는 집계 기간 1380만 조회수가 늘었다. 스포티파이와 트위터 팔로워는 각각 16만5000명, 10만1000명 증가했다.

이어 최예나의 ‘스마트폰’ 뮤직비디오가 1302만 뷰를 기록해 3위에 올랐다.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2만2937명 늘었고, 스포티파이에선 9572명이 유입됐다. 4위에는 히트 작곡가 신사동호랭이·EXID 멤버 LE·유니버설 뮤직 그룹이 합작한 7인 걸그룹 트라이비(TRI.BE)의 ‘키스(KISS)’가 올랐다. 더보이즈는 음원 공개 전 뮤직비디오를 먼저 공개한 ‘타임리스(Timeless)’로 5위를 차지했다. 음원은 집계 기간 이후인 16일 발매됐다.

6위엔 데뷔 돌풍을 일으킨 뉴진스(NewJeans)‘쿠키’(Cookie)가 자리했다. 이외에도 골든차일드의 ‘리플레이’(Replay), 키노의 ‘포즈’(POSE), 스트레이 키즈의 ‘타임 아웃’(Time Out), 세븐틴의 ‘월드’(_WORLD)가 10위권을 채웠다.

세계인은 어떤 K팝을 가장 많이 들을까

셀 수 없이 많은 미디어를 타고 흐르는 K팝. 요즘 K팝의 90%는 해외에서 소비된다. 그런데 이중 세계에서 뭐가 진짜 가장 인기 있는 음악인지 알아보는 건 쉽지 않다. K팝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집계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와, 트위터ㆍ인스타그램ㆍ스포티파이의 팔로워 등 4개 플랫폼의 팬덤 증감을 계산해 만든 차트다. 오직 K팝만을 다루며 공개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 투명성을 확보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