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운동화 고쳐 신고 1위 뛰어올랐다…7000만뷰 찍은 걸그룹 [더 차트]

중앙일보

입력

K엔터

K엔터’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

2022년 7월 셋째 주

. 2022년 7월 15일~21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

. 2022년 7월 15일~21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

걸그룹 있지(ITZY)가 컴백과 동시에 정상에 올랐다.

29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에 따르면 있지의 신곡 ‘스니커즈’(SNEAKERS) 뮤직비디오는 7월 3주차 집계 기간 (7월 15~21일) 동안 무려 7203만 뷰를 기록했다. 또 스포티파이에서 4만 7000명 이상의 팔로워를 추가하였다. 이 기간 K팝 아티스트의 평균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은 약 2500명 수준이다. 있지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10만5000명 가량, 트위터 팔로워는 3만6000명이 늘었다.

있지의 새 앨범 ‘체크메이트’(CHECKMATE)는 빌보드 메인 차트 ‘빌보드 200’ 8위에 올라 자체 최고 성적을 경신했다. 이에 대해 케이팝레이더는 “탄탄한 국내외 팬덤을 기반으로 더욱 뜨거운 인기가 기대되는 아티스트”라고 평가했다.

7월 셋째 주 톱10에 신곡이 대거 진입하면서 치열한 K팝 현장을 실감케 했다. 5위에 오른 방탄소년단(BTS)의 ‘옛 투 컴’(Yet ToCome)을 제외하곤 차트는 모두 신곡으로 채워졌다. 2위에 오른 세븐틴(SEVENTEEN) ‘월드’(_WORLD) 뮤직비디오는 이 기간 2040만 회 조회됐다. 스포티파이(5만3467 ), 인스타그램(8만9332), 트위터(7만3393) 등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무서운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이어 BTS 멤버 제이홉(j-hope)의 솔로 곡 ‘방화’(Arson)가 3위, 엔하이픈(ENHYPEN) ‘패러독스 인베이전’(ParadoXXX Invasion)는 4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스테이씨(STAYC) ‘뷰티풀 몬스터’(BEAUTIFUL MONSTER), 엑스디너리 히어로즈(Xdinary Heroe)‘테스트 미’(Test Me), 피원하모니(P1Harmony)‘둠두둠’(Doom Du Doom), 효린‘노 탱스’(NO THANKS), 현아‘나빌레라’가 10위에 새로 진입했다.

걸그룹 있지(ITZY)의 신곡 '스니커즈'. [사진 JYP엔터테인먼트]

걸그룹 있지(ITZY)의 신곡 '스니커즈'. [사진 JYP엔터테인먼트]

세계인은 어떤 K팝을 가장 많이 들을까

셀 수 없이 많은 미디어를 타고 흐르는 K팝. 요즘 K팝의 90%는 해외에서 소비된다. 그런데 이중 세계에서 뭐가 진짜 가장 인기 있는 음악인지 알아보는 건 쉽지 않다. K팝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집계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와, 트위터ㆍ인스타그램ㆍ스포티파이의 팔로워 등 4개 플랫폼의 팬덤 증감을 계산해 만든 차트다. 오직 K팝만을 다루며 공개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 투명성을 확보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