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본거지' 성남 탈환…신상진 "12년 아수라 오명 벗길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신상진 경기 성남시장 당선인이 배우자 김미숙씨와 함께 지지자들의 환호에 감사인사를 하고 있다. 신상진 당선인 캠프

신상진 경기 성남시장 당선인이 배우자 김미숙씨와 함께 지지자들의 환호에 감사인사를 하고 있다. 신상진 당선인 캠프

“성남의 아픈 곳을 치유하는 성남시의 의사가 되겠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의 ‘정치적 고향’인 경기도 성남시의 시장 당선이 확실시되는 신상진(65) 국민의힘 후보의 소감이다. 12년 만에 보수 정당이 성남시장직을 탈환하는 데 주역이 된 그는 “이재명·은수미 두 전임 시장의 부정부패를 깨끗이 청소하고 추락한 성남시민들의 명예를 되찾아주라는 염원의 적임자로 인정해준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회의원이 된 성남의 슈바이처

신 후보는 의사이자 시민운동가다. 1984년 상대원공단에 취업하면서 성남과 인연을 맺었다. 야학에서 소년공들을 가르쳤고, 서울대 의과대학 의학과를 졸업해 의사가 된 이후엔 생활이 어려운 주민과 외국인 노동자 등을 대상으로 무료 진료를 했다. 이로 인해 ‘성남의 슈바이처’라는 별명이 생겼다. 성남 3개 구(區) 중 진보 성향이 강한 중원구에서 보수 정당 소속으로 4차례(17·18·19·20대) 국회의원에 당선될 수 있었던 이유다.

경기지사 출마를 검토했던 신 후보는 대장동 의혹 등이 불거지면서 주민들이 “아수라 비리 도시가 된 성남시의 오명을 벗겨달라”고 요청해 시장 출마를 결심했다고 한다. 그는 “각종 비리로 잃어버린 성남시의 12년을 되찾아달라는 주민들의 염원을 거부할 수 없었다”고 했다.

“시민들만 섬기고 가겠다”

공천이 확정된 이후 신 당선인이 가장 먼저 찾은 곳은 상대원동이다. 50년이 넘은 노후한 주택이 밀집된 구도심 중 하나다. 1기 신도시인 분당 지역도 입주 30년을 넘어서면서 곳곳에서 재개발·재건축 요구가 거세다.

신 후보는 제 1 공약으로 ‘신속한 재개발·재건축 추진’을 내세웠다. 재개발·재건축 용적률 상향과 종상향, 30년 이상 노후공동주택 안전진단 완화 등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판교테크노밸리 확대 개발’과 ‘트램 건설 등으로 사통팔달 교통체계 확립’ 등도 약속했다.

신 후보는 “초심을 잃지 않는 시장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지금까지 그래왔듯 오로지 시민들만 섬기고 가겠다”며 “시민들과 직접 소통하는 쌍방향 시정을 이끌며 ‘성남시민’이라는 말이 자랑이 되도록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