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 무연고' 지적에…송영길 "北 태영호도 강남서 국회의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부동산 정책공약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하고있다. 김성룡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부동산 정책공약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하고있다. 김성룡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11일 자신이 서울에 연고가 없다는 지적에 대해 "태영호 의원은 북한에서 태어났지 않느냐"고 응수했다.

송 후보는 이날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와의 인터뷰에서 "태영호 의원은 북한에서 태어나 2016년에 한국에 왔다. 4년도 안 됐는데 국민의힘에서 강남에 공천해 국회의원에 당선됐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탈북 외교관인 태 의원에 빗대어 연고 문제를 반박한 셈이다.

전남 고흥 출신인 송 후보는 인천에서 4선 의원과 인천시장을 지냈다.

그는 "내 아내는 서울 토박이고, 아들, 딸 다 서울에서 대학 나왔고 저도 서울에서 대학(연세대) 나왔다"며 "학생운동 때 서대문구치소에 있었고, 사법시험에 합격해서 지금 윤석열 대통령이 살고 계시는 (서초) 아크로비스타 앞에 사법연수원(에서 연수를 받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인천 출신이지만, 당 대표로서 전국 문제를 고민했다. 가덕도 신공항에 앞장선 것이 국가 전체 이익을 고민한 것이고, 서울의 부동산 문제를 집중 고민한 것도 마찬가지"라며 "(연고) 그런 걸 따질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송 후보는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의 시정(市政)에 대해서도 "오 시장님은 주로 겉멋을 많이 들인다는 평가가 있다"며 "한강 르네상스, 세빛둥둥섬, 디자인서울"이라고 혹평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민의 지성과 애국심을 믿는다"며 "겉멋만 들이는 시장이냐, 실제 실속 있는 일꾼이냐를 판별할 거라고 본다"고 했다.

또 서울시장 후보 TV토론과 관련해 "TV토론을 거부한 것은 오세훈답지가 않다. 구태 정치인 같다"고 비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