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文사저 내부사진 올린 임종석…소파서 찰칵 "편안해 보이셨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남 양산 사저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과 임종석 전 비서실장. [사진 임종석 전 비서실장 페이스북]

경남 양산 사저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과 임종석 전 비서실장. [사진 임종석 전 비서실장 페이스북]

임종석 전 비서실장은 문재인 전 대통령 귀향 이튿날인 11일 경남 양산 사저를 방문한 뒤 "편안해 보이셨다"고 밝혔다.

임 전 비서실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에서 문 전 대통령과 함께 찍은 사진을 공유하며 "편안해 보이셨다. 대통령님 퇴근과 양산 가시는 길에 뜨겁게 성원해주신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감사드린다"고 적었다.

사진 속 문 전 대통령은 분홍색 계열의 스트라이프 셔츠를 입고 소매를 걷은 편안한 복장으로 소파에 앉아 환하게 웃고 있다. 임 전 비서실장도 문 전 대통령 옆에서 밝은 표정을 짓고 있다.

이날 임 전 비서실장뿐 아니라 전날 문 전 대통령 귀향에 동행하지 못한 청와대 참모,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이 평산마을 사저를 찾았다. 유은혜 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박수현 전 국민소통수석·박경미 전 대변인 등 청와대 참모, 김태년 전 민주당 원내대표, 양정철 전 민주당 민주연구원장 등이다.

박 전 수석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아침에 뵌 대통령의 얼굴은 마치 5년 전의 모습 같았다"며 "대통령직에서 자유로워지신지 딱 하루만인데 어쩌면 그렇게 생기가 넘쳐 보이는지 놀라울 정도"라고 말했다.

그는 "그만큼 대통령직의 무게가 컸기 때문이라 생각하니 마음 한 켠이 아리기도 하다"며 "당신의 말씀대로 '잊힌 삶' 가운데 훨훨 자유로워 지시기를 빌어본다"고 했다.

이날 문 전 대통령이 반려고양이 '찡찡이'를 안고 사저 마당을 산책하는 모습이 언론 카메라에 포착되기도 했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서재 정리를 하며 시간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에는 평산마을을 중심으로 사저와 가까운 주변 5개 마을 주민 60여 명을 초청해 다과회를 했다.

평산마을 주민이면서 문 전 대통령 사저와 가까운 곳에 사는 신한균 도예가는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해 "(문 전 대통령이 다과회에서) 마을에 와서 잘 할 테니 잘 부탁한다는 말씀, 그리고 이곳에 오게 돼서 행복하다는 말씀을 하셨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사저는) 평범한 집이다. 어제 마을 사람들이 들어가서 봤고, 저는 지을 때부터 다 봤는데 그냥 평범한 전원주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