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국에서 사랑받는 中 기업, 정작 중국인은 잘 몰라?

중앙일보

입력

차이나랩

차이나랩’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매출의 97%가 해외, 정작 중국인은 잘 모른다?

중국 기업 앤커 이노베이션 테크놀로지(ANKER, 安克)의 이야기다. 앤커는 2011년 구글 출신 엔지니어 중국인 양멍(陽萌)이 만든 스마트 기기 액세서리 전문 브랜드다. 보조 배터리, 무선 충전기, 자동차 충전기 등 모바일 충전 기기를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블루투스 스피커, 헤드셋, 이어폰 역시 전문적으로 제작·생산·유통하는 회사다.

[사진 앤커이노베이션]

[사진 앤커이노베이션]

양멍은 구글에서 나온 뒤 후난하이이전자상업회사(湖南海翼電子商務有限公司)를 설립했고, 2012년 최초의 자체 개발 제품인 Anker 4500mAh 초박형 보조 배터리를 출시했다.

설립 초기, 중국의 전자제품은 저렴하고 값싼, 저가 상품의 대명사로 치부되었기에 외국 브랜드와의 경쟁 상대조차 되지 않았다. 양멍이 생각해 낸 것은 가격은 낮지만 효율은 뛰어난 ‘가오싱자비’(高性价比-높은 가성비) 전략이었다. 당시 시중에 나온 보조 배터리의 가격은 70~80달러로 고가에 속했지만 품질은 비교적 낮았다. 양멍은 절반 이상의 가격인 30달러에 고품질의 배터리를 만들어 판매하기로 결심했다.

앤커의 첫 판매 경로는 ‘아마존’이었다. 당시 양멍은 인력, 구매, 판매 등의 비용을 아끼고, ‘소비자 직접 판매’를 위해 전자상거래를 택했다. 낮은 가격과 높은 품질로 시작한 앤커의 제품은 시장에 진입한지 얼마 되지 않아 큰 관심을 받게 됐다.

2014년 많은 앤커의 제품이 북미, 유럽, 일본 및 기타 시장의 아마존 모바일 전원 공급 장치 카테고리에서 1위 베스트셀러가 됐다.

아마존 진출 이후 이베이, 티몰, 징둥 등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으로 확장했고, 현재 대형 해외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서 업계 최고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동시에 북미, 유럽, 일본, 중동 등의 국가에서는 각국 대형 유통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오프라인 매출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사진 앤커이노베이션]

[사진 앤커이노베이션]

2016년 매출은 25억 위안을 초과했으며 순이익은 3억 위안을 넘겼다. 이후 앤커의 본사는 창사 국가하이테크산업개발구로 이전할 수 있었다.

앤커는 지속적인 혁신으로 약 1년간 시장 가치를 70억 위안대로 끌어올렸다. 2018년, 앤커는 52억 위안의 매출을 달성하며 아마존의 글로벌 매장 최대 판매자로 등극했다.

모바일 충전기로 시작한 앤커는 스마트 홈과 시청각 엔터테인먼트에 집중한 스마트 프로젝션 등으로 제품 라인을 확장했고, 지능형 하드웨어를 점차 포함하며 ICT 분야의 혁신을 일궈내고 있다. 또 《2019 중국 크로스보더 진출 30대 브랜드》에서 1위를 차지하며 명실상부한 크로스보더 1위 판매자로 등극했다.

2020년 앤커는 중국판 나스닥인 촹예반(創業板)에 상장되며 시장 가치는 800억 위안을 초과했다. 또 당해 매출은 93억 위안을 기록하며 거의 100억 위안에 도달했다.

그러나 이 브랜드, 정작 중국인들은 잘 모른다.  

Google&WPP 발표, 2020 해외 진출 중국 브랜드 50강 가운데 앤커가 10위를 차지했다. [데이터 Google&WPP]

Google&WPP 발표, 2020 해외 진출 중국 브랜드 50강 가운데 앤커가 10위를 차지했다. [데이터 Google&WPP]

앤커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는 중국인도 많을 것이다. 앤커의 주력 시장은 중국이 아닌 ‘해외 시장’이기 때문이다. 중국 시장에서의 앤커의 매출은 2%에 불과하다. 수입의 98%가 주로 북미 및 유럽 등 해외에서 발생한다는 말이다.

2015년 중동, 호주, 남미,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및 기타 지역에서 오프라인 채널 판매를 시작했으며 2018년 앤커는 해외 사업에서 52억 달러를 벌어들이며 미국에서 가장 선호하는 중국 브랜드 중 하나가 됐다. 애플 스토어 및 애플 공식 직매장에서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유일한 중국 본토 브랜드로서, 애플과 동일한 공장 칩을 사용하고 각 PD 데이터 라인은 Apple의 공식 MFi 인증을 통과했다.

앤커는 2021년 기준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약 1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소비자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중국 브랜드 중 하나로 성장했다.

앤커의 성공 비결은?

앤커 CEO 양멍(陽萌). [사진 바이두]

앤커 CEO 양멍(陽萌). [사진 바이두]

앤커 CEO 양멍은 시장에서 “혁신이 없으면 도태될 것”이라는 점을 깨닫고 지속적인 제품의 성능과 품질 향상에 노력했다. 앤커는 기술 혁신 회사로 변모하고 선전에 연구 개발 센터를 설립하고 379개의 특허를 획득했다. 앤커의 전체 직원 수의 42% 이상이 연구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매년 투자 측면에서도 상당한 증가세를 보인다.

설립 초기인 2013년, 앤커는 충전 제품이 자동으로 장치를 식별하고 안전한 범위 내에서 최대 충전 속도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PowerIQ™ 지능형 고속 충전 기술을 출시했다. 2018년엔 세계 최초의 양산 GaN 충전기(질화 칼륨(GaN)을 소재로 이용하여 만든 충전기) 'Anker PowerPort Atom 30W'를 생산 판매했다.

앤커는 브랜드를 세분화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충전기는 앤커에서, 헤드폰 및 오디오 제품은 ‘soundcore’ 브랜드에서, 사물 인터넷, 음성 제어와 같은 IO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홈 브랜드로는 ‘eufy’가 있다. 스마트 제어, 청소 로봇, AI 비서, 스마트 전구 등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사진 앤커이노베이션]

[사진 앤커이노베이션]

또 시청각 엔터테인먼트에 집중한 스마트 프로젝션 제품 라인으로의 확장을 꾀했다. 하위 브랜드 'Nebula'는 휴대용 빔 프로젝션 상품으로 사용자에게 다양한 시청각 경험을 제공한다.

자회사 선전 하이즈신테크(深圳海翼智新科技有限公司)는 차량용 스마트 하드웨어 및 스마트 디스플레이 장비와 같은 새로운 프로젝트의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앤커는 충전기라는 한 카테고리에 묶이지 않고 여러 방면에서 성장 포인트를 찾고 있다.

연구 개발과 더불어 앤커는 해외 시장과의 접점을 지속해서 만들어냈다.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앤커는 해당 국가 기업과의 협업으로 점유율을 넓혀나갔다.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미국에서는 오프라인 시장 확대를 위해 미국 스테이플스 센터(Staples)에 진출했다. 일본의 전기 통신업체 KDDI, Softbank C&S와도 협력 관계를 맺었으며 전국 오프라인 매장에 정착했다. 또 영국에 본사를 둔 인터컨티넨탈 그룹(Intercontinental Hotels & Resorts)과의 협력을 통해 보조 배터리 및 충전기 제품이 4대 브랜드 호텔에 입점했다.

[사진 앤커이노베이션]

[사진 앤커이노베이션]

한편 앤커는 상장 2년 차인 올해부터 중국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겠다 밝혔다. 2020년 2%였던 중국 시장의 매출을 15~20%로 끌어올리겠다며 자사 브랜드를 중국에서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앤커는 중국 최대 택시 기업 디디추싱(滴滴出行))과의 협력을 통해 차량용 충전기를 일부 도시의 택시에 탑재했다.

세계 시장을 석권한 앤커에게 ‘중국’이라는 큰 시장이 남아있다. 앤커가 중국 시장의 점유율을 어떻게 확장해 나갈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차이나랩 김은수 에디터

차이나랩

차이나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