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러 법원, ‘푸틴 정적’ 나발니에 9년 징역형 추가 선고

중앙일보

입력

러시아 법원에 출석한 알렉세이 나발니와 그의 변호사들. [로이터 연합]

러시아 법원에 출석한 알렉세이 나발니와 그의 변호사들. [로이터 연합]

러시아 법원이 22일(현지시간) 수감 중인 야당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의 사기 혐의 등에 대해 유죄를 인정하고 9년의 징역형을 선고했다.

AP 통신등 외신에 따르면 모스크바 레포르토보 구역 법원은 이날 선고 공판에서 나발니에게 제기된 거액 사기와 법정 모욕 혐의 모두에 대해 유죄를 인정하고 9년 징역형과 함께 120만 루블(약 1400만원)의 벌금형을 선고했다.

마르가리타 코토바 판사는 “두 가지 혐의에 대해 모두 유죄가 인정된다”면서 이같이 판결했다.

법원은 나발니가 자신이 세운 반부패재단의 기부금을 횡령해 사기 행각을 저지르고 법원을 공공연히 모독한 혐의를 인정했다.

앞서 러시아 검찰은 반부패재단의 기부금 470만달러 이상을 개인적 용도로 횡령하고, 다른 재판에서 판사를 모독한 혐의로 나발니를 기소하며 징역 13년 형을 선고해달라고 법원에 요청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나발니는 이날 최후 변론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조국의 붕괴와 분열”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 전쟁에 반대하는 것은 이제 모든 사람의 의무”라고 말했다.

2011년 반부패재단을 세워 러시아 고위 관료들의 비리 의혹을 폭로해온 나발니는 2020년 8월 비행기에서 갑자기 독극물 중독 증세를 보이며 쓰러진 뒤 독일로 이송돼 치료를 받았으며 작년 1월 귀국과 동시에 러시아 당국에 체포됐다.

이후 재판에서 2014년 사기죄 및 가석방 규칙 위반 등 혐의로 2년 6개월 징역형을 최종 선고받아 모스크바 동부 마트로스카야티시나의 보안구역에서 복역 중이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