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푸틴 때린 우크라 영부인 "러 특별작전은 민간인 대량학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왼쪽)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부인 올레나 젤렌스카(오른쪽) 여사. AP=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왼쪽)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부인 올레나 젤렌스카(오른쪽) 여사. AP=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아내인 올레나 젤렌스카 여사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비난하기 위해 세계 언론에 공개서한을 발표했다.

젤렌스카 여사는 8일(현지시간) 페이스북에 올린 공개 서한에서 “러시아 크렘린궁이 지원하는 선전 매체들이 우크라이나 침공을 ‘특별작전’이라 칭하지만 이는 사실 우크라이나 민간인 대량학살극”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그는 “이번 침공이 가장 끔찍하고 참담한 건 아이들일 것”이라며 “러시아는 민간인을 상대로 전쟁을 하고 있지 않다고 말하지만, 나는 살해된 아이들의 이름을 먼저 부른다”고 했다.

그러면서 “할아버지가 지키려 애썼음에도 사망한 8살짜리 앨리사와 포격으로 부모와 함께 키이우에서 목숨을 잃은 폴리나, 집중 포화로 구급차가 접근하지 못해 결국 머리 부상으로 사망한 14살짜리 아르셰니까지 많은 아이들이 목숨을 잃었다”고 애도했다.

이어 젤렌스카 여사는 “지금 우리 여성들과 아이들은 지하 방공호에서 살고 있다”며 “전쟁 중 태어난 신생아의 첫 시선은 지하실의 콘크리트 천장이었고, 그들의 첫 숨은 지하의 매서운 공기였다”고 설명했다.

젤렌스카는 그럼에도 푸틴은 비길 데 없는 단결력을 보이는 우크라인들을 과소평가 하고 있다고 꼬집으며 “우크라이나 국민들은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가족들과 눈물 어린 작별을 고하고도 우리의 ‘자유’를 위해 전쟁터로 돌아오는 아빠들이 있다”며 “이 모든 공포에도 우크라이나 사람들은 포기하지 않는다”고 거듭 역설했다.

끝으로 “우리 국민에게 인도적 지원을 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지속적인 지원에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