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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WC 2022] “2025년까지 글로벌 매출 10%” SKT의 무기 셋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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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지난 28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22 기자간담회에서 ‘넥스트 빅테크(메타버스, AI반도체, 양자암호)’의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 한다고 밝혔다. [사진 SK텔레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지난 28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22 기자간담회에서 ‘넥스트 빅테크(메타버스, AI반도체, 양자암호)’의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 한다고 밝혔다. [사진 SK텔레콤]

SK텔레콤이 메타버스·인공지능(AI) 반도체·양자암호 등 3개 분야에서 본격적인 글로벌 진출을 선언했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지난달 28일(현지시각) MWC 2022가 진행 중인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프랜드(메타버스), 사피온(AI 반도체), IDQ(양자암호)를 3대 넥스트 빅테크로 지정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25년까지 전체 매출 중 글로벌 비중을 10%까지 끌어올리고 싶다”고도 말했다.

SK텔레콤이 2025년까지 ‘매출 23조원 이상’을 목표로 한 만큼 신사업을 통해 2조 이상의 글로벌 성과를 내겠다는 얘기다. 기존 자회사들을 투자전문 회사 SK스퀘어로 보낸후, SK텔레콤은 지난해 연매출 16조 8000억원을 기록했다.

① “메타버스, IP·기술 M&A 나선다”

SK텔레콤이 지난해 7월 선보인 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는 올해 동남아·유럽·대만 등 80개국에 진출한다. SK텔레콤과 협력 관계인 각국 통신사들을 통해 서비스를 현지화하는 전략이다. 유 대표는 “SK텔레콤은 세계 통신사 중 메타버스를 제대로 하는 거의 유일한 회사”라며 “이프랜드는 1500건 이상 제휴 요청을 받는 등 주목받는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이프랜드 가입자 수는 460만명, 월간 사용자(MAU)는 125만명이다. 이어 “인류가 찾고 있는 새로운 영역은 바닷속, 우주, 가상세계”라며 “가상세계로 가겠다는 (인류의) 꿈과 통하는 메타버스는 성공하는 서비스가 될 것이라는 철학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향후 이프랜드에 블록체인과 NFT(대체불가능토큰)를 활용한 경제 시스템도 적용한다. 이용자가 이프랜드에 다양한 콘텐트를 올리고 거래할 수 있는 ‘가상 장터’를 만들어 생태계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가입자 3억명을 보유한 네이버 제페토 등을 의식한 공격적인 인수·합병(M&A)도 예고했다. 유영상 대표는 “기술 회사, 지식재산(IP) 회사들에 대한 투자 및 M&A를 필요한 만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4D로 UAM(도심항공모빌리티)을 체험하고 있는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왼쪽 두번째)과 유영상 SKT 대표(왼쪽 세번째). [사진 MWC22 공동취재단]

4D로 UAM(도심항공모빌리티)을 체험하고 있는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왼쪽 두번째)과 유영상 SKT 대표(왼쪽 세번째). [사진 MWC22 공동취재단]

메타버스는 이번 MWC 2022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분야 중 하나다. 앞서 삼성전자 한종희 DX부문장(부회장)도 MWC 2022 현장 취재진에게 “메타버스 플랫폼 기기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유영상 대표는 “구체화한 건 없지만 삼성전자의 신제품에 SKT가 파트너가 된 사례가 많아 이번에도 그러지 않을까 싶다”고 설명했다.

② “사피온, 10조원 기업가치로 키운다”

SK텔레콤은 AI 반도체 시장도 공격적으로 공략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내년 초까지 AI 반도체 ‘사피온 X220’의 후속 모델을 선보여 글로벌 AI 반도체 분야 최상위 사업자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이 2020년 11월 출시한 사피온 X220은 전구 1개 전력으로 초당 6700여장의 이미지를 처리하는 등 기존 그래픽처리장치(GPU)보다 가격은 30% 저렴하고 속도는 1.5배 빠르다.

SK텔레콤은 AI 반도체 시장이 매년 44%씩 성장해 오는 2025년 글로벌 4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올해 초 SK스퀘어·SK하이닉스와 함께 미국에 공동 설립한 AI 반도체 전문기업 사피온(SAPEON)과 협력해 제조·보안·미디어·자동차 영역 등에서 상용 사례를 확보할 계획이다. 유 대표는 “2027년까지 사피온을 누적 매출 2조원, 기업가치 10조원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이 지난 1월 열린 'CES 2022'에서 소개한 AI 반도체 '사피온' [사진 SK텔레콤]

SK텔레콤이 지난 1월 열린 'CES 2022'에서 소개한 AI 반도체 '사피온' [사진 SK텔레콤]

③ “양자시대 대비…해외 수익 늘린다”

SK텔레콤은 차세대 보안기술로 통하는 양자암호통신 분야에서도 해외 투자 사업을 늘리기로 했다. 양자암호통신은 양자의 특성을 이용해 송신자와 수신자만 해독할 수 있는 일회성 암호를 만들어 해킹·도청 등을 차단하는 기술이다.

SK텔레콤이 2018년 인수한 양자암호 기술 기업 IDQ는 유럽·북미·아시아의 통신·금융·공공 분야에서 250개 고객사를 두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260억원으로, 인수 전보다 두배 이상 성장했다. 유 대표는 “양자컴퓨터가 일반화되면 슈퍼컴퓨터 수준의 보안은 쉽게 풀릴 수 있다”며 “양자보안 기술 고도화를 통해 국가와 산업의 보안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SKT 사업군 개편 “통신과 시너지 극대화”

이날 SK텔레콤은 SK스퀘어와의 인적분할 이후 ‘SKT 2.0’ 시대를 맞아 사업 구조도 개편했다고 밝혔다. ▶︎유무선 통신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구독·메타버스·AI 에이전트를 묶은 아이버스(AIVERSE) ▶︎UAM(도심항공교통)·로봇·자율주행 같은 커넥티드 인텔리전스 등 5대 사업군 중심으로 신구 사업을 정비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유 대표는 “그동안 (SKT는) 데이터·인프라·AI기술 등 많은 자산을 축적해 놓고도, 이를 서비스화하거나 수익모델 만드는 걸 잘하지 못 했다”며 “과거엔 신규 서비스를 스핀오프(사업 분리독립)후 기업공개했지만, SKT 2.0에선 내부에서 통신과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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