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주간 전면 원격수업 가능" 오미크론에 정상등교서 후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달 25일 오전 개학을 맞은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거리두기를 하며 등교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25일 오전 개학을 맞은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이 거리두기를 하며 등교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면서 교육당국이 3월 '정상 등교' 방침에서 한발 물러섰다. 교육부는 새 학기 첫 2주를 '적응 주간'으로 두고 학교장의 판단에 따라 전면 원격수업도 할 수 있다고 21일 밝혔다. 개학 시기인 3월 초에 오미크론 확산이 정점에 다다를 수 있다는 관측에 따른 조치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새 학기 오미크론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부 대책반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3월 개학 이후 첫 2주는 ‘새 학기 적응 주간’으로 운영하고 새 방역체계의 홍보와 적응에 중점을 둔다. 이 기간 각 학교는 지역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정한 기준을 충족할 경우 학교장 판단에 따라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부산시교육청은 신규 확진 비율 5%, 등교중지 비율 20%를 넘으면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하도록 했다. 학교장은 시도교육청이 제시한 기준을 참고해 학사 운영방안을 결정하게 된다.

앞서 7일 교육부는 새 학기 정상 등교를 원칙으로 하는 학사 운영 방안을 발표하면서 "전면 원격수업에는 신중하라"고 권고했다. 가급적 전면 원격 수업은 자제하라는 의미였지만 감염 상황이 악화하자 기존 권고를 사실상 철회한 것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앞서 원격수업 전환은 신중히 검토해달라고 했지만 3월 초·중순에 오미크론이 정점에 달할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다"면서 "학교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원격수업 전환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단 기존의 학사 운영 방침 자체를 철회한 것은 아니다. 교육부가 제시한 운영 유형은 △정상 등교 △등교 + 일부 활동 제한 △일부 등교 및 원격수업 △전면 원격수업의 4가지다. 학교장은 지역과 학교 상황에 따라 학사 운영 유형을 결정할 수 있다.

"방역 떠넘기기" 비판에…"학교 방역 인력 지원"

교육부는 21일부터 시도교육청, 교육지원청과 함께 오미크론 대응 비상 점검·지원단을 가동하기로 했다. 부총리나 교육부 차관 주재로 주 4회 대책회의를 열고 교육부와 각 교육청의 직통전화(핫라인)도 구축한다. 또 코로나19 자가검사를 위한 신속항원검사 키트 지원에 더해 학교 전담 방역 인력 및 보건 인력도 배치한다고 밝혔다. 앞서 교육부의 새 방역지침에 일선 교사들 사이에서 "방역 떠넘기기"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자 내놓은 추가 대책이다.

정종철 교육부 차관이 2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학교 방역 인력지원 관련 영상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교육부 제공]

정종철 교육부 차관이 2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학교 방역 인력지원 관련 영상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교육부 제공]

이날 정종철 교육부 차관은 대한간호협회와 영상 간담회를 열고 학교 보건교사를 지원할 전문인력 충원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정 차관은 “학교 현장에서 기간제 보건교사와 학교 방역을 지원할 간호사면허 소지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구인난을 해소할 수 있도록 대한간호협회 차원에서 적극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3월 한 달 내내 학교 확진자가 급증할 것이 예상되지만 위중증 비율은 델타변이 대비하여 매우 낮은 추세이므로, 학교는 어떤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말고 교육청의 긴급대응팀과 신속하게 협의하면서 대응해달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