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명·낙’ 호남 대전 ‘투·대·추’ 3대 변수에 달렸다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755호 04면

24일 부산에서 열린 민주당 대선후보 토론회에서 후보들이 손을 맞잡고 있다. 왼쪽부터 김두관·이재명·박용진·이낙연·추미애 후보. [연합뉴스]

24일 부산에서 열린 민주당 대선후보 토론회에서 후보들이 손을 맞잡고 있다. 왼쪽부터 김두관·이재명·박용진·이낙연·추미애 후보.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를 압도적으로 지지해줄 거라 확신한다.” “이낙연 전 대표가 여론조사에서 이 지사를 이미 추월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의 향방을 좌우할 호남 경선(25~26일)을 하루 앞둔 24일 양 캠프의 막판 기싸움은 치열했다. 이 지사와 이 전 대표는 이날 다음 순회 경선지인 부산·울산·경남 지역 TV 토론을 위해 부산으로 향했지만 캠프는 ARS 등으로 투표가 한창 진행 중인 호남에 온 힘을 쏟았다. 이 지사가 6연속 과반 달성으로 경선에 사실상 종지부를 찍느냐, 이 전 대표가 반전의 계기를 잡고 결선투표의 불씨를 살리느냐가 걸린 분수령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작 호남 당심의 향배를 전망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박해성 티브릿지 대표는 “호남 경선 직전 발생한 여러 변수들 때문에 뚜껑을 열어봐야 결과를 알 수 있는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당장 ‘깜깜이’ 당심이 변수로 떠올랐다. 지난 23일 마감된 호남권 권리당원 온라인 투표율은 광주·전남 40.3%, 전북 35.7%에 그쳤다. 전북의 투표율은 앞선 네 차례 권역별 온라인 투표 중 투표율이 가장 낮았던 대전·충남(37.25%)보다 낮았다. 현재 진행 중인 ARS 투표를 합산해도 50%를 넘기기가 쉽지 않다는 게 당내의 공통된 전망이다.

관련기사

양 캠프의 진단은 엇갈렸다. 이 전 대표 캠프 총괄본부장인 박광온 의원은 “대장동 의혹 등에 영향을 받은 이 지사 지지층이 투표를 포기했다. 이 전 대표에 유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이 지사 캠프 직능총괄본부장인 김병욱 의원은 “이 전 대표 지지 조직이 예상보다 움직이지 않았다. 이 지사가 결국 앞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공방도 호남 경선의 최대 변수 중 하나로 떠오른 것은 맞지만 유불리를 가늠하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정의당까지 비판에 가세하면서 정치권 전체로 보면 이 지사가 포위된 형국이지만 당 내부에선 이 지사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는 이 전 대표가 오히려 고립되는 모양새라는 분석도 적잖다. 당 지도부와 중립 지대 중진들이 야당 공세로부터 이 지사를 감싸고 나선 것도 이 전 대표에겐 부담이다. 당원 게시판에서도 양측 입장을 옹호하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날 TV 토론에서도 이 지사와 이 전 대표는 대장동 의혹을 둘러싸고 외나무다리 싸움을 벌였다. “그동안의 토론 중 가장 격렬했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였다. 선공은 이 전 대표가 날렸다. 그는 “대장동 문제가 민주당의 정권 재창출에 짐이 되지 않아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진실이 빨리 규명돼야 하는데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자 이 지사는 “사건을 간추리면 내가 성남시장 때 민간 개발 이익을 절반이라도 공공에 환수하려 했고, 국민의힘과 투기 세력이 여기에 달려들어 이익을 본 게 핵심”이라고 맞받았다.

반대로 주도권을 얻은 이 지사는 “1억원짜리 회사가 500억원을 조달해 250억원을 남기면 수익률이 50%냐, 250배냐. 답해 보라”고 퀴즈를 냈고, 이에 이 전 대표가 “마치 시험 보듯 질문하느냐”며 답하지 않자 “법대 나오신 분이 그 정도는 알 수 있는 것 아니냐. 지난번에 1만1000배라고 하지 않았느냐”고 재차 추궁하면서 분위기가 험악해지기도 했다.

‘1차 수퍼위크’까지 거치면서 11.86% 득표율로 깜짝 3위에 오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상승세가 계속 유지될지도 또 다른 변수다. 그동안 추 전 장관의 상승세는 지지 조직이 일정 부분 겹치는 이 지사에게 상대적으로 불리하게 작용했다는 게 중론이었다.

하지만 호남 경선에서는 추 전 장관을 지지했던 강성 지지층의 표심이 오히려 이 지사쪽으로 흐를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대장동 의혹 등으로 이 지사의 과반 득표가 위협받게 됐다는 위기감이 작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대장동 의혹이 이 지사에게 불리한 이슈인 건 맞지만 저조한 투표율은 역전의 발판을 마련해야 할 이 전 대표에게 큰 악재”라며 “광주·전남·전북의 당심이 각각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