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때 4단계 지역 가족 모임 8인, 성묘 4인까지 가능

중앙선데이

입력 2021.09.18 00:20

업데이트 2021.09.18 01:50

지면보기

754호 05면

1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화물터미널에 도착한 미국 모더나 코로나 백신 87만1000회분을 옮기고 있다. 방역 당국은 이날 기준으로 우리나라 백신 접종률이 70%를 넘은 것으로 추산했다. [뉴시스]

1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화물터미널에 도착한 미국 모더나 코로나 백신 87만1000회분을 옮기고 있다. 방역 당국은 이날 기준으로 우리나라 백신 접종률이 70%를 넘은 것으로 추산했다. [뉴시스]

17일부터 23일까지 일주일간 추석 특별방역대책이 시행된다. 방역 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 최소화를 위해 이동 구간의 방역 조치를 강화하는 한편, 가족 간 만남에 한해서는 사적모임 제한 조치를 일부 완화한다. 모임 가능한 인원부터 요양병원·시설 면회 방법, 특별교통대책까지 명절 동안 달라지는 방역 조치를 정리했다.

가족 모임 인원 제한은.
추석 연휴 일주일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지역에서도 가족 구성원은 최대 8명까지 모일 수 있다. 단 백신 접종 완료자 4명이 포함된 숫자며 집에서만 모여야 한다. 백신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사람은 최대 4명까지만 모일 수 있다.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끼리 모인다고 해도 8명을 넘길 수 없다. 백신 미접종자가 4명 포함될 경우 백신 접종 완료자 4명을 포함해 최대 8명까지 만날 수 있다는 뜻이다. 백신 접종 완료자는 아스트라제네카·모더나·화이자 등 백신 1·2차를 모두 접종한 지 14일이 경과한 사람을 뜻한다. 얀센 백신을 맞은 사람은 한 번만 맞아도 접종한 지 2주가 지나면 접종 완료자로 분류된다. 가족구성원에는 직계가족과 친인척 등이 포함되며 인원수를 집계할 때 영유아의 경우도 예외를 두지 않는다. 성인 8명과 어린아이 1명이 있다면 모임 인원은 9명으로 계산한다.
성묘는 가능한가.
방역 당국은 성묘를 가급적 자제하도록 권고한다. 성묘를 가더라도 4명까지만 인정된다. 가족 모임 후 성묘를 위해 8명이 함께 움직이는 것은 문제가 된다. 실내 봉안시설은 방문객 1일 총량제와 사전예약제를 통해 제한적으로 운영된다. 제례시설과 휴게실은 폐쇄된다.

관련기사

그래픽=박춘환 기자 park.choonhwan@joongang.co.kr

그래픽=박춘환 기자 park.choonhwan@joongang.co.kr

다중이용시설 인원 제한은.
가정 내 모임과 달리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지난 6일부터 4주간 연장된 사회적 거리두기 안을 그대로 적용한다. 4단계 지역(수도권·제주)은 오후 6시 이전 4인, 6시 이후 2인까지 모일 수 있다. 여기에 백신 접종 완료자가 합류할 경우 최대 6인까지 가능하다. 예를 들어 4단계 지역에서 오후 6시 이전에는 ‘미접종자 4인+접종 완료자 2인’이, 6시 이후에는 ‘미접종자 2인+접종 완료자 4인’이 모일 수 있다. 3단계 지역의 경우 추석 방역 기간과 상관없이 4인까지 사적모임이 가능하다. 접종 완료자가 포함될 경우 최대 8인까지 가능하다.
요양병원·시설 방문과 면회는.
요양병원·시설의 경우 지난 13일부터 추석 특별방역대책이 적용돼  면회 방침이 일부 조정됐다. 거리두기 단계와 상관없이 방문 면회가 허용된다. 또 환자·입소자와 면회객 모두 백신 접종을 완료했을 경우 접촉 면회도 할 수 있다. 물론 마스크는 반드시 써야 한다. 면회객 분산을 위해 특별방역 기간 면회는 사전예약제로 이뤄진다. 기간은 23일까지다.
귀성길 대중교통 이용은.
연휴 기간 철도 승차권은 추가 판매하지 않으며 창 측 좌석만 선택할 수 있다. 코로나19 이전 명절과 달리 이동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속도로 통행료도 정상 징수한다. 연안여객선에 대한 승선 인원은 정원의 50%로 운영한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는 실내 취식이 금지돼 포장만 가능하다. 주요 휴게소 9곳은 임시선별검사소를 운영한다. 안성·이천·화성·용인·백양사·섬진강·함평천지·보성녹차·통도사 휴게소다. 당국은 이동 중 코로나19가 의심된다면 이들 휴게소에 들러 진단검사를 받도록 권고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