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호주 유학 알짜 정보가 한곳에

중앙일보

입력

호주국립대학, 캔버라대학 등 소개


호주의 수도 캔버라는 호주에서 중간 위치에 있으며, 멜버른과 시드니를 오가는 도로망과 철도망이 깔려 있는 계획 도시다. 호주 인구의 2%에 불과한 35만명이 거주하고 있으나 계획적이고 조직적으로 만들어진 캔버라는 호주의 수도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캔버라는 호주의 수도인만큼 각 거리의 이름 또한 호주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국가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 유명인물이나 호주를 대표하는 식물과 꽃, 호주나 호주인의 특색을 가장 잘 나타내는 단어나 호주의 원주민인 애보리지널의 대표적인 언어 중에서 엄선하여 거리 이름을 붙였고 거리이름에 대한 유래 또한 깊다.

캔버라에는 국제화로 세계 명문을 이룬 대학들이 많다. 그 대표적인 대학은 호주국립대학(The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캔버라 대학(University ofCanberra)이다. 호주 국립 대학은 1946년에 아시아, 태평양 지역으로 뻗어 나가기 위한 연구 중심 대학으로 설립되었다. 특히 한류의 영향으로 개설 강좌 중 한국 관련 강좌의 인기가 높은 편이다. ANU 학생의 절반 이상이 복수 전공을 선택하고 있으며, 호주 정부는 2004년까지 한국, 일본, 중국, 인도네시아어를 주요 4대언어로 정하고 이를 가르치는 대학에 재정 지원을 하고 있다.

이 대학에는 학사 과정, 코스워크 또는 리서치를 통한 석사 과정, PhD와 전문박사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ANU는 교수 방식과 타 교육 기관의 학점 교류 면에서 유연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 총 학생 수는 약 1만명으로 전일제, 시간제, 학부와 대학원, 성인 학생과 유학생, 원거리 교육 학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대학교은 브리즈번에 제2 캠퍼스를 최근에 개교했다.

캔버라대학은 날씨가 좋은 브리즈번 사우스 뱅크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회계학, 경영학 및 정보 기술 분야의 학위는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부분. 캔버라대학의 Elicos 코스는 일반영어, 학문적인 목적의 영어, IELTS 시험 준비의 3개로 나누어져 있으며, 국제관계의 영어나 교사를 위한 영어 등의 프로그램도 개강하고 있다.

캔버라와 함께 또 하나의 매력적인 지역으로는 타즈매니아가 있는데 이곳에 위치한 타즈매니아 대학교(University of Tasmania) 역시 우수한 교수진과 연구실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1890년에 설립된 타즈매니아 대학교는 명성과 전통에 걸맞는 우수한 교육을 제공하며 학비 면에서도 경쟁력을 갖고 있는 명문대학이다.

타즈마니아 대학교는 호주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국제적인 대학 중의 하나로 졸업생들의 취업률도 높은 편이다. 특히 공학, 컴퓨터, 호주 최초의 전자 상거래 센터를 보유하는 정보시스템, 생의학, 국제적 기업 취업률이 높은 경상 분야는 주목할 만한다.

IDP 에듀케이션은 9월 21일과 23일 양일에 걸쳐 부산과 서울 롯데호텔에서 호주 유학박람회를 개최한다. 현장에는 호주 현지 대학 관계자들이 직접 참석해 다양한 입학 세미나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 박람회 참석 문의 : IDP에듀케이션(www.idp.co.kr) 전화(02)739-7246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