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기업들은 판매예측을 주먹구구식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대한상의가 매출액 50억원이상 또는 자산총액 1백억원이상의 3백16개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수요예측실태와 효율화방안」에 따르면 응답업체의 19%가 자사제품의 판매수요 예측없이 생산량을 결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요예측을 하고있는 기업들도 6년이상의 장기예측(33.2%)보다는 1년미만의 단기예측(60.5%)에 주로 의존하고 있다. 또 예측방법도 다변수회귀분석법등 통계ㆍ분석위주보다는 기업관계자들의 조언을 듣거나 일반적인 추세를 그대로 도입하는 등 과학성이 떨어져 예측의 정확도가 크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