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투 앞둔 노동운동에 새 변수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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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6면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대우조선 기아산업 아세아자동차 금성전선 서울지하철공사 등 7개 대기업노조 대표들이 노동운동의 현 상황을 「비상시국」으로 진단, 협의체를 구성해 공동대응 하겠다고 선언해 올 봄 노사문제의 변수로 등장했다.
7개 사 노조위원장 등은 지난달 26일 서울의 전태일기념사업회에 모여 「전국대기업노조대표자 비상대책회의」를 결성한데 이어 지난4일 울산에서 제2차 회의를 갖고 활동계획을 제시했다.
이들은 『최근 민생이 도탄에 빠진 가운데 사상 보기 드문 노동운동 대 탄압이 시작되고 있다』고 주장하며 이의 극복을 위해 전국의 노조 및 민주단체에 대해 「민생중심의 정책수립 및 노동운동탄압분쇄 공동대책기구」구성을 제안했다.
이들은 또 정부와 기업에 대해서는 노동자 여론수렴 기구로 정부·재벌·노총·전노협·13개 업종연맹 등이 참여하는 정책협의기구 (또는 노사정책간담회)상설을 요청했다.
정부와 경제단체협의회는 이들이 지난 3년간의 우리 나라 노사분규 흐름을 좌우했던 핵심 대기업노조 (소속 조합원 8만 여명) 인만큼 노동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할 것으로 보고 긴장 속에 주시하고 있다.
비상대책회의는 선언문에서 ▲노동운동탄압의 즉각 중지 ▲5공으로 회귀하려는 3당 야합 중지 ▲부동산·증권투기 근절과 물가안정을 통한 경제정의 실현 ▲기술개발, 중소기업육성, 국민주택건설 등 기업투자의 정상화 ▲농축산물 수입개방중지 등 5개항을 요구했다.
이들은 대 국민 호소문도 채택, 『노동자는 결코 나라경제를 생각지 않고 자기 몫만 요구하는 파업꾼이 아니다』며 『이제 노동조합은 국민과 함께 하는 노조가 되어 사회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나가겠다』고 주장했다.
대책회의는 앞으로 참여노조를 확대시키겠다며 분파활동이 아니냐는 일부의 지적에 대해 『제3의 세력을 지향하는 것은 결코 아니며 노동자의 연합전신을 이루는 교량역을 하겠다는 뜻』 이라고 해명했다.
이들의 제안에 전노협은 적극적 지지를 표명하고 있고 언론·병원노련·전교조 등 13개 업종연맹도 긍정적 반응이나 노총은 다소 소극적이다.
이들이 새로운 소용돌이의 소지가 되지 않을까 우려하고있는 노동부 측은『정책협의기구구성은 현실성이 없다고 본다』고 하면서도『일부 건실한 내용도 없지 않은 만큼 건설적으로 움직여주기 바란다』며 조심스런 반응을 보여 앞으로의 활동이 주목된다.<김 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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