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외국어가술술] 문장 구조 단순해 통째로 외우기 쉬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9면

초등학생 아이는 놀라운 기억력을 가진 데 비해 분석이나 논리는 약하다. 중국어를 가르칠 때 문장 성분을 하나 하나 해부해 가면서 논리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금물이다. 중국어는 한 문장의 길이가 한국어보다 훨씬 짧고 문장 구조도 단순하다. 따라서 아이에게 필요한 문장 하나를 통째로 알려 준 다음 단어를 바꾸어 가며 연습하게 한다. "A는 B이다"는 방식으로 연습해도 의사표현을 충분히 할 수 있다.

①我 喝 水 나는 물을 마신다

②我 喝 나는 커피를 마신다

③我 喝 可 나는 콜라를 마신다

◆ 중국어의 특성을 알면 쉬워진다

첫째, 중국어는 한국어와 문법 구조가 전혀 다르다. 중국어는 어순에 의해 문법 관계가 결정돼 단어 위치에 따라 같은 단어라도 동사가 되기도 하고 목적어가 되기도 한다. 반면 한국어는 단어 사이에 조사 등을 붙여 단어 뜻을 분명하게 해준다.

①나는 그를 좋아한다 (S+O+V)) 그는 나를 좋아한다 (S+O+V)

②我 + 喜 + 他 (S+V+O) 他 + 喜 + 我 (S+V+O)

이처럼 중국어 '我'가 동사 앞에 나오면 주어이고, 뒤에 오면 목적어가 된다. 한국어는 '나는'이 '나를'로 '그는'이 '그를'로 변하지만, 중국어의 '我'나 '他'는 위치만 바뀔 뿐 단어에 변화는 없다.

둘째, 중국어는 시제의 변화가 없다.한국어는 동사가 현재.과거.미래에 따라서 변하는 반면 중국어에는 변화가 일절 없다. '去(가다)'의 과거형도 '去'이고 미래형도 '去'이다. 중국어의 시제는 동사를 변화시켜 만들지 않고 조사나 부사를 붙여 표시 한다.

①他 去 中 그는 중국에 간다

②他 去了 中 그는 중국에 갔다

③他 明天去 中 그는 내일 중국에 갈 것이다

셋째, 중국어는 동사와 명사의 단수.복수 변화가 없다. 중국어는 복수형이 아주 단순하다. 인칭대명사나 명사의 복수형은 ''을 붙여 만든다.

넷째, 중국어는 존대어가 매우 단순하다. 한국어에서 "선생님이 오셨다"를 중국어로 표현하면 "老了(선생님이 왔다)"로서 중국인은 보통 문장에서 존대표현을 쓰지 않는다.

위와 같은 중국어의 특성을 알면 아이가 중국어를 접하기 쉬워진다. 아이에게 중국어는 외국어이므로 오감을 활용해 보고 들을 뿐 아니라 암기도 병행되어야 한다.

◆ 문장을 덩어리째 외워라

아이에게 단어를 개별적으로 암기하지 말고 문장을 덩어리로 묶어 통째로 외우게 한다. 앞서 말한 바처럼 중국어는 문장구조가 단순하므로 문장을 통째 외우는 게 그리 어렵지 않다. 한 문장의 길이가 한국어보다 훨씬 짧으므로 구의 형식보다는 문장 전체를 통째로 암기하고, 단어도 문장과 함께 외우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한 가지 문장을 가지고 관련 표현을 확장해 외워 둔다.

◆ 문장을 직접 써본다

단어를 문장과 함께 해석하면서 정리하면 암기에 큰 도움을 준다. 아이가 직접 본문을 쓰고 글자와 성조를 확인한 다음 외우기를 시작하면 문맥을 이해한 상태이므로 쉽게 외우게 된다. 그 다음 테이프 등 오디오를 몇 번 들려주어 리듬에 따라 성조를 그대로 흉내 내게 한다. 아이가 문장을 다 외운 다음 녹음된 목소리를 들려주고, 오디오와 비교해 들려준다. 아이는 중국어로 된 자기 목소리 듣는 것을 흥미로워할 것이다.

◆ 나만의 말로 바꾸어 본다

쉽게 외워지지 않는 문장을 외울 때는 아이만의 말로 바꿔 외워 보게 한다. 이때 아이는 자신의 상상력을 발휘하거나 기억을 이용해 머릿속에 이미지를 떠올리며 외울 수 있다. 예를 들어 '뚱보라는 뜻의 '子(팡즈)'는 뚱뚱한 몸을 머릿속에 그리며 "아하, 몸이 빵빵하니까 팡즈지" 식으로 외울 수 있게 된다.

황지연 한국외대 통역번역 대학원 한중과 교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