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오래]스타트업도 ESG 경영이 중요한 이유

중앙일보

입력 2021.06.27 08:00

[더,오래] 김진상의 반짝이는 스타트업(101)

스타트업이 단기적 성장에만 집중하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잃어버리게 되는 것은 물론, 많은 부작용을 낳아 회사 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게 된다. [사진 pxhere]

스타트업이 단기적 성장에만 집중하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잃어버리게 되는 것은 물론, 많은 부작용을 낳아 회사 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게 된다. [사진 pxhere]

스타트업에게 성장은 매우 중요한 목적이다. 그러나 단기적 성장에만 집중하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잃어버리게 되는 것은 물론, 수많은 부작용을 낳아 부정적 영향을 끼치게 된다. 장기적 관점의 지속 가능한 성장은 포용적 성장을 가능케 함으로써 구성원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ESG 경영은 이익을 포기하고 선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이는 올바른 일을 하는 것이 곧 사업이 잘되는 것임을 의미한다. 미국에선 사회적 가치 창출과 같은 분명한 목적의식을 갖고 있는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월등한 경영성과를 낸다고 한다. 글로벌 기업 경영진의 대다수가 즉각적인 기업의 행동을 촉발하면서 동시에 사회에 이익을 제공하는 데 존재 목적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기업은 이익 창출 이상의 목적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주장은 상당히 오래된 역사를 갖고 있으나 최근 들어 큰 이슈가 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설립 목적에 맞는 행동을 조직 구성원 모두가 실천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적을 생각하면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당장 행동에 옮기고 싶어하는 열망에 사로잡히면서, 동시에 인류애와 사회 참여 의식을 배가하며 구성원을 위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경제적·사회적 불평등과 기후 변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크며, 이런 이슈에 고객은 더욱 예민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심지어 각종 매체를 통해 선전하는 각종 기업 이미지가 얼마나 실제 행동과 일치하는지 고객 스스로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비평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적 변화로 인해 기업의 목적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고객은 기업이 얼마나 높은 수준의 목적을 갖고 있는지 관심을 갖고 있으며, 따라서 높은 수준의 목적을 설정하고 이를 진정성 있게 실천하는 기업은 강한 고객 충성을 얻어 뛰어난 기업 성과로 올릴 수 있게 될 것이다. 기업의 원대한 목적은 구성원의 참여도를 높이고, 창의력과 주변과의 협력을 뛰어나게 배가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변화의 소용돌이와 험난한 사업 환경 속에서 혁신을 창출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스타트업이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요소다.

원대한 목적을 설정한 기업들 대부분이 실패하는 이유는 실행의 부재에 있다. 설정한 목적이 기업 전체에 잘 스며들어 모든 기업 활동의 중심이 되게 해야 한다. 제품 개발, 인력 채용, 투자 집행, 사업 방향 전환 등 모든 활동과 의사결정이 기업의 목적에 부합하는지 항시 점검하고 측정해야 한다. 기업의 목적과 실제 행동이 불일치하면 구성원의 마음은 이미 떠나있다고 판단하면 틀림없다. 스타트업 구성원들이 당장 떠나도 이상할 것이 하나도 없는 상황인 것이다. 사회적 가치 창출에 바탕을 두고 실제 기업 활동과 일치하는 자세하고 명확한 기업의 목적은 성과를 축적하게 될 크고 단단한 초석이 될 것이다.

앰플러스파트너스(주) 대표이사·경희대 겸임교수 theore_creator@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