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러시아 외교장관, 북핵실험·한미훈련 ‘쌍중단’ 요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라브로프

라브로프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은 25일 한·러 외교장관 회담을 하고 한반도 비핵화에 뜻을 모았다. 다만 정 장관은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통한 북한 비핵화를 강조했지만, 라브로프 장관은 북한 핵·미사일 실험과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동시에 중단하는 ‘쌍중단’ 요구를 다시 꺼내 들었다. 북한 비핵화 전제조건과 방법론에서 입장 차가 드러났다. 러 외교장관이 한국을 찾은 것은 2013년 11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수행차 방한한 이후 8년 만이다.

서울서 정의용과 한·러 외교 회담 #쿼드 겨냥 “아시아 위주 협의체를” #어제 쏜 탄도미사일은 언급 안해

정 장관은 이날 회담 직후 낸 언론 발표에서 ‘한반도 비핵화’를 언급하며 남북관계 증진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재가동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 장관은 또 “북측이 2018년 9월 남북 정상 간 합의한 대로 한반도를 핵무기와 핵 위협 없는 평화터전을 만들기 위한 우리의 노력에 계속 함께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덧붙였다. 반면에 라브로프 장관은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안전’이라는 표현으로 북한 비핵화 필요성을 우회적으로 언급한 뒤 “관련국들이 군비 경쟁과 모든 종류의 군사활동 활성화를 포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쌍중단은 북핵 문제와 관련한 중국과 러시아의 공통된 입장인 동시에 조 바이든 미 행정부 기조인 북한 선(先)비핵화와 대치된다. 라브로프 장관은 회담 직전 발생한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선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다. 정의용 장관은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보이는 발사체를 발사한 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고 말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이날 언론 발표에서 한국을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제일 중요한 파트너 국가 중 하나”라고 평가하며 “아시아 위주로 안보 체제 내에 구성되는 다자협의체에 대한 얘기를 나눴다”고 밝혔다. 라브로프 장관의 발언은 쿼드(Quad, 미국·일본·호주·인도)에 참여하지 말고 다자협의체를 바탕으로 한·러 우호협력을 증진하자는 제안으로 해석될 수 있다.

정진우 기자 dino87@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