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진로 ‘코로나 라인업’ 완성…미니팩 이어 페트도 출시

중앙일보

입력

하이트진로가 가정용 제품인 진로 페트를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사진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가 가정용 제품인 진로 페트를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사진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는 가정용 제품인 진로 페트를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집에서 술을 마시는 홈술 문화가 확산하는 데 따른 것이다.

진로 페트의 패키지는 기존 진로 병의 형태와 볼륨감을 그대로 재현해 병 소주를 마시는 것 같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도록 했다. 몸체는 투명하지만, 라벨과 뚜껑엔 스카이블루 컬러를 적용했다. 출고가는  각각 1208.9원(400㎖), 2027.33원(640㎖)으로 기존 제품과 비슷하다. 이번 주부터 전국에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진로는 이번 페트 제품 출시로 코로나19 맞춤형 3대 핵심 라인업을 구축하게 됐다. 지난 10월 홈술족을 겨냥해 출시한 160㎖ 용량의 진로 미니 팩소주와 지난 7일 배달ㆍ포장용 시장을 위해 내놓은 진로 미니 팩소주 유흥용 제품까지다. 진로 미니 팩소주는 출시 한 달 만에 100만 팩 판매를 돌파하기도 했다.

업체로선 페트 용기보다는 기존 용기를 쓰는 게 원가 구조상 더 이익이다. 페트 용기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재활용은 가능하더라도 다시 쓰긴 어려운 반면, 병 용기는 수거 후 세척만 하면 보통 7~8회 재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페트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어 업체도 이를 외면할 순 없는 상황이다.

실제 하이트진로가 판매 중인 참이슬 페트병(오리지널ㆍ후레쉬)은 올해 매출(12월 중순까지)이 전년 동기보다 17% 늘었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페트병은 가볍고 마시기 편한 데다 고용량 제품도 있어 소비자 입장에선 더 효율적”이라며 “주류 업체들이 유흥 채널보다는 가정 채널에 더 신경 쓸 수밖에 없는 분위기가 됐다”고 말했다.

한편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4월 소주의 원조 진로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해 출시한 제품으로 레트로 열풍에 힘입어 단일 용기(360㎖ 병)로만 판매했음에도 불구하고, 출시16개월 만에 4억병의 판매고를 올렸다.

추인영 기자 chu.inyou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