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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악가도 KF94 마스크 쓰고 노래…코로나 공연 ‘특급작전’

중앙일보

입력

20일 생중계된 서울시립교향악단의 베토벤 '합창' 공연. 성악가들까지 마스크를 착용하고 노래했다. [사진 서울시향]

20일 생중계된 서울시립교향악단의 베토벤 '합창' 공연. 성악가들까지 마스크를 착용하고 노래했다. [사진 서울시향]

20일 오후 5시 유튜브로 생중계된 서울시립교향악단의 베토벤 ‘합창’ 교향곡. 마지막 악장에서 가장 낮은 음역대의 베이스 박종민이 노래를 시작했다. 화면에 잡힌 박종민의 얼굴은 생소했다. 마스크를 쓴 채 노래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어서 등장한 테너 박승주, 메조 소프라노 이아경, 소프라노 박혜상 역시 모두 마스크를 쓴 채 노래를 불렀다. 뿐만 아니라 뒤쪽에 자리한 합창단 모두 마스크를 끝까지 쓰고 노래했다.

악기 연주자들이 마스크를 착용한 공연은 코로나19 시대에 드문 풍경이 아니다. 하지만 성악가까지 마스크와 함께 노래하는 일은 이례적이었다. 서울시향 측은 “무관중으로 중계된 공연이었지만 출연자간의 감염 역시 철저히 차단하기 위해 성악가들도 마스크를 착용하고 노래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성악가들은 KF94 마스크를 착용했다. 노래를 하면서 마스크가 코 밑으로 내려가 중간중간 올려가면서 노래하는 모습까지 볼 수 있었다. 이번 공연 중계를 담당한 최진 음향 감독은 “마스크를 쓰면 높은 음이 특히 잘 안들리게 되고 무엇보다 자음이 막히게 된다. 고음역의 영역을 신경써서 소리를 잡았고, 성악가와 합창단 모두 자음의 발음을 강조하며 노래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베토벤의 마지막 교향곡인 ‘합창’을 공연하기 위해 서울시향은 ‘특급작전’을 방불케 하는 방법을 동원했다. 우선 무대 위의 연주자 숫자를 줄이기 위해 음악을 편곡했다. 베토벤이 '합창'에서 지정한 오케스트라 규모는 호른 4대, 트롬본 3대 등 관악기 19명. 현악기 규모는 60여명이다. 합창단은 120명 이상이 투입된다. 서울시향은 이번 공연을 위해 핀란드의 바이올리니스트 야코 쿠시스토에게 편곡을 의뢰했고, 호른 2대, 트럼펫 1명 등 관악기를 8명으로 줄여 총 35명으로 오케스트라를 편성했다. 합창단은 24명이었다. 오케스트라는 절반 이하로, 합창단은 5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입으로 악기를 부는 관악기 주자 9명을 제외하고는 전원 마스크를 착용했다.

무대에 오르기 전엔 모든 출연자와 공연 스태프까지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 서울시향 측은 “공연 사흘 전 연습실에서 단체로 의료진의 출장 검사를 시행했고 전원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전했다.

20일 서울시향 '합창'을 연주한 지휘자 마르쿠스 슈텐츠와 오케스트라 단원들. 관악기 주자 9명만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 [사진 서울시향]

20일 서울시향 '합창'을 연주한 지휘자 마르쿠스 슈텐츠와 오케스트라 단원들. 관악기 주자 9명만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 [사진 서울시향]

베토벤 교향곡 ‘합창’은 인류의 화합과 평화에 대한 내용으로 매년 연말 단골 연주곡이다. 하지만 오케스트라 규모가 크고 독창자 4명, 100명 규모의 합창단까지 필요해서 팬데믹 시국에는 불가능하다. 그러나 서울시향은 팬데믹 기간에도 ‘합창’의 전통을 잇기 위해 각종 수단을 동원했다. 20일 한시간 가량의 유튜브 공연이 끝나고 평상시와 같은 박수소리는 없었다. 하지만 마스크를 고쳐쓴 지휘자 마르쿠스 슈텐츠는 각 파트의 단원들을 하나하나 일으켜 조용한 관객석을 향해 인사시켰다. 올해 연말 국내의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 가능성이 큰 베토벤 ‘합창’ 공연이었다. 이번 공연은 서울시향 유튜브에서 생중계 됐으며 다시보기는 제공하지 않는다.

김호정 기자 wisehj@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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