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환절기, 나이트 케어가 더 중요하다

중앙일보

입력

하루의 절반 이상을 밖에서 보내고 있다면, 반드시 밤 시간은 자신에게 투자해야 예쁜 피부를 가질 수 있다.
특히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더더욱 나이트 케어가 중요하다. 어떻게 관리해야 몸도 마음도 즐거워질 수 있을지 알아본다.

◇ 일단 체크! 당신의 수면 스타일은 정상일까요?

요즘 피부가 유난히 푸석푸석하다면 자신의 수면 상태를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심각한 불면증은 아니더라도 쉽게 잠들지 못하고 늘 얕은 잠을 잔다면 불면증 초기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할 것이다.

불면증이 야기하는 피로감과 집중력 저하도 문제지만, 그 다음날 피부가 푸석푸석해지고 혈색도 건강해 보이지 않는 게 더 큰 문제이다.

나는 불면증일까?
1. 잠이 드는 데 30분 이상 걸린다
2. 작은 소리도 들릴 만큼 얕게 잔다
3. 잠자는 동안 세 번 이상 깬다
4. 한번 깨면 다시 잠들기 위해 오랜 시간 뒤척인다
5. 꿈을 많이 꿔서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가 않다
(* 위 5개 문항 중 3개 이상에 해당되면 불면증일 확률이 높다)

◇ 어떻게 자야 피부가 좋아질까

물론 잠을 잘 자야 피부가 예뻐지는 건 당연한 거지만, 그보다 더욱 중요한 게 있다. 바로 나이트 스킨케어법. 매일 아침 새롭게 태어나려면 밤마다 어떤 관리가 필요한지 꼭 기억해 둔다.

피부가 예뻐지기 위해 필요한 수면 시간은 하루 평균 6~8시간 정도인데, 물론 숙면이었을 때에 그렇다. (잠자리에 누웠을 때 뒤척임 없이 잠에 빠져들어야 하고, 웬만큼 시끄러운 소음에는 끄떡 없어야 한다. 아침에 눈떴을 때 상쾌함을 느끼는 정도라면 숙면이라고 할 수 있다.)

▶ 효과적인 나이트 케어를 위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은 철저한 클렌징이다. 이중 세안으로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1 주일에 1~ 2회의 스크럽으로 피부 각질을 제거할 것. 그래야 화장품 성분의 피부 침투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

▶ 밤에 발라야 효과가 좋은 제품들이 따로 있다. 대표적인 예 로는 주름이나 탄력을 위한 레티놀 제품과 유분이 많은 링클 제품, 각질 제거에 효과적인 AHA 성분이 함유된 화이트닝 제품 등으로 대부분 햇빛에 닿으면 산화되므로 이런 제품들은 반드시 밤에만 바르도록 한다.

▶ 신진대사가 활발해 피부 깊숙이 영양 성분이 침투되는 시간은 밤10시부터 새벽 2시까지이다. 따라서 이 시간에 수면을 취하는 것이 피부 재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 수분, 리프팅, 링클, 화이트닝 제품 등 수많은 기능성 제품들은 물론 모두 피부에 좋은 제품들이지만 여러가지 제품을 모두 한꺼번에 바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각 제품들을 번갈아 바르는 것이 정석이고 겹쳐 바른다고 해서 더 효과가 좋은 것은 절대 아니다.

◇ 트러블 생겼을때, 역시 나이트 케어!

갑자기 피부 트러블 때문에 고민이 많아졌다면 나이트 스페셜케어에 힘 써본다.

갑자기 잡티와 주근깨가 눈에 띄어요
잡티와 주근깨는 처음 생겼을 때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 포인트이이다. 미백 효과가 뛰어난 비타민 C와 레티놀이 함유된 화이트닝 케어 제품을 사용한다. 그리고 아침저녁 세안을 할 때 녹차 우린 물로 세안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피지가 너무 많이 분비돼요
아침에 스크럽을 하는 것은 자칫 피부를 민감하게 만들거나 각질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저녁때 모공을 충분히 열어준 뒤 스크럽을 하는 것이 정석이다. 지성피부는 1주일에 2회, 중 성은 1회가 적당하다.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각질이 너무 일어나요
각질은 대부분 피부 건조가 원인이다. 이럴 때는 고영양, 고수분 의 팩을 해주면 효과적이다. 각질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녹두나 현미 가루를 우유나 플레인 요구르트에 개어 팩을 하 면 좋다.

◇ 이런 점은 꼭 주의하세요! 피부를 해치는 잠버릇

무의식적으로 저지르는 잠버릇이 서서히 나의 피부와 체형을 망가뜨릴 수 있다는 사실이다. 평소의 베개 높이는 물론,잠자는 자세를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 목에 유난히 주름이 많다면 베개 높이를 체크해 볼 것
너무 높은 베개는 잠든 사이 목에 주름을 만들기 때문에 없었던 주름도 생길 수 있다. 가장 적당한 베개 높이는 푹신한 상태에서 안쪽을 꾹 눌렀을 때 주먹 높이 정도로 폭은 누웠을 때 어깨보다 넓은 것이 좋다 .베개의 쿠션은 너무 푹신하거나 너무 딱딱하지 않은 상태여야 한다.

▶ 엎드려 자는 것도 아침에 얼굴을 붓게 만드는 요인
무의식중에 베개에 얼굴을 묻고 엎드려 자고 있지는 않은가.
이런 자세로 오랜 시간 잠을 자면 잠자는 동안 혈액이 얼굴 쪽으로 몰리기 때문에 눈이나 얼굴이 많이 붓는다. 이런 습관은 심장에도 압박을 가할 수 있으므로 좋지 않다. 똑바로 누워 자는 자세가 가장 바람직하다.

▶ 무언가 껴안고 자는 습관이 있다면
베개나 인형을 껴안고 자는 것이 습관처럼 된 경우 요통이나 척추 건강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오랜 시간 이 자세가 지속되면 신장의 혈액 흐름을 방해해서 각종 신장 질환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