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트윈데믹 막으려면 코로나·독감 정확히 구별해 치료해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20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1차 유행을 겪은 대구에서 ‘트윈데믹(Twindemic·코로나19와 독감 인플루엔자 동시 유행)’에 대비하기 위한 ‘대구시 트윈데믹 대책 추진단’이 발족했다. 국내에서 트윈데믹 대비 단체가 만들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달 14일 발족한 트윈데믹 대책 추진단은 대구시의사회 의사 10명, 대구시 공무원 등 20명으로 이뤄졌다.

민복기 대구 대책추진단장 인터뷰 #독감과 코로나19 증상 구별법 전파 #인플루엔자 접종 5부제 방식 설계 #“호흡기 전담기관 만들어 대응해야”

이들은 지난 16일부터 일주일에 한 차례 이상 회의를 열어, 독감 환자와 코로나19 유증상자 구분법, 생활 속의 트윈데믹 예방법, 인플루엔자(이하 독감) 백신 접종 방식 등을 만들어 전파 중이다. 민복기 대구시 트윈데믹 대책 추진단장은 지난 5일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트윈데믹을 막기 위해선 독감 증상과 코로나19 증상을 구분하고, 환자도 이에 맞춰 신속하게 구별해 격리·치료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대구에 의사 10명 등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트윈데믹 대비 추진단이 발족했다. 사진은 민복기 대책 추진단장. [사진 독자제공]

대구에 의사 10명 등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트윈데믹 대비 추진단이 발족했다. 사진은 민복기 대책 추진단장. [사진 독자제공]

독감과 코로나19 증상을 구분할 수 있나.
“독감은 기침 등 감기 증상이 감염 후 1~4일 이내 급작스럽게 나타난다. 코로나19는 증상이 2~14일이 지나서 생긴다. 독감은 인후염과 두통이 기침과 거의 같은 시기에 나타나는데, 코로나19는 발열 이후 기침 증상을 보인다. 콧물·코막힘·기침은 코로나19 환자에겐 잘 나타나지 않는 증상이다. 발열 없이 콧물 등이 먼저 시작된 것 같다면 코로나19보다는 감기 증상을 의심하는 게 순서다. 그러나 무증상 같은 다른 경우도 있어 의사 소견을 따라야 한다.”
병원에서 독감 환자와 코로나19 환자가 뒤섞일 수 있을 것 같은데.
“발열 감기 환자가 내과를 찾으면, 내과에선 코로나19 문제로 바로 치료하기가 어려운 게 현실이다. 추진단에선 정부에 ‘호흡기 전담클리닉’ 설치와 관련한 의견을 전했다. 트윈데믹 기간 호흡기 증상 환자를 먼저 선별할 수 있는 의료기관을 만들어 대처하자는 거다. 이와 별도로 ‘스마트폰 사진 촬영’ 공유법을 만들어 대구지역 각 보건소와 공유했다. 예를 들어 발열 환자가 병원을 찾으면, 환자의 상태와 인적 사항을 해당 병원에서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 관할 보건소로 보내 공유하는 방식이다. 필요에 따라 코로나 검사를 위해 보건소에서 환자에게 직접 연락하도록 했다.”
독감 백신 접종과 코로나 19 백신 접종 방식을 같이 논의 중이라는데.
“우선 대구시민들의 독감 무료 백신접종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출생 연도 기준에 맞춰 5부제로 실시하도록 방법을 정했다. 이 방식의 장단점을 보면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때도 같은 방법을 쓸 수 있다. 그래서 접종 방식을 같이 구상 중인 거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언제쯤 가능한지.
“내년쯤 접종이 가능할 것 같다. 7월 기준으로 세계 35개 백신 후보물질이 인체 대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이 중 상용화 직전 단계인 임상 3상에 돌입한 것은 9개다. 이에 의학 단체 등은 세계 인구의 40% 정도는 2022년까지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백신 공급이 시작된다 해도 부족 문제는 이어질 것이다. 추진단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방식을 미리 살피는 이유다.”
생활 속의 트윈데믹 예방법은.
“몇 가지 기본적인 예방 수칙을 만들었다. 곧 대구시 캠페인을 통해 홍보할 예정인데, 독감 백신 접종하기, 마스크 쓰기, 스마트폰 소독하기, 손 씻기, 사회적 거리 두기, 증상이 있으면 바로 검사하기 등이다. 생활 속에서 예방법을 잘 지키고, 병원 현장에서 독감과 코로나 증상을 구분해 치료한다면, 트윈데믹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김윤호 기자 youknow@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