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세계로 뻗는 대학-충청권 수시 특집] 글로벌 교육환경, 산학협력으로 ‘미래 100년’ 이끌 인재 양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충청권 대학은 혁신과 특성화를 선도하고 있다. 교육환경 개선과 취업지원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우수 인재를 뽑겠다는 각오다. 대전·세종, 충남·북 4개 시도는 지역 발전으로 대학의 혁신을 돕고 있다. 프리랜서 김성태

충청권 대학은 혁신과 특성화를 선도하고 있다. 교육환경 개선과 취업지원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우수 인재를 뽑겠다는 각오다. 대전·세종, 충남·북 4개 시도는 지역 발전으로 대학의 혁신을 돕고 있다. 프리랜서 김성태

대학은 혁신과 변화를 위해 몸부림치고 있다. 생존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대학 존립과 직결되는 입학 가능 인원이 해마다 줄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대학교육연구소가 전국대학노동조합 정책연구과제로 수행한 ‘대학 위기 극복을 위한 지방대학 육성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수도권 외 지역 소재 일반·전문대 등 지방대학 220개교 중 2024년 신입생 충원율 95%를 넘는 곳은 단 한 곳도 없을 것으로 예측됐다. 입학 가능 인원이 올해부터 2024년까지 약 7만 3000여 명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

다양한 특성화 전략으로 주목 받는 충청권 대학들 #지역 내 기업과 우수 인재 연결 #첨단 ICT 활용, 교육과정 선진화 #100% 영어강의, 산학융합 교육 #공공기관 유치 등 지자체도 나서

게다가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대면 수업마저 어려워지는 등 학사 운영에도 차질을 빚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도 충청권 대학은 다양한 특성화 전략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연구 능력 향상과 학생 취업 지원에도 적극적이다.

충청권 12개 대학은 이번 수시전형에서 특성화 전략으로 인재 모집에 나선다. 호서대는 천안·아산지역 취업과 창업 거점대학으로서 지역 내 기업과 우수 인재를 연결하는 ‘청년고용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단국대는 교육과정을 선진화해 눈길을 끈다. 집단지성을 기반으로 한 학습법과 동료평가제를 도입하고 클라우드·빅데이터·블록체인 등 첨단 ICT를 활용, 학생 중심의 능동·창의적인 학습 환경을 구축했다.

선문대는 2015년 교육부 주관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대전·충남·세종권역에서 유일한 최우수 A등급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선문대는 또 지난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 대학’ 사업에 선정됐다.

우송대는 2007년에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을 설립하면서 글로벌 교육환경을 구축했다. 40여 개국 출신 외국인 유학생이 모여있다. 해외 명문대 출신의 교수진을 갖추고 100% 영어강의를 한다. 또 백석대는 해외취업연수사업 K-MOVE스쿨에 해마다 선정됐다.

이와 함께 한남대는 혁신도시법을 발판으로 지역 공공기관 취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공기관 취업 특별반을 운영한다. 대전권 대표 국립대인 한밭대는 대표적인 산학협력 명문 대학이다. 2000여 개의 가족회사 등 산학협력 인프라를 구축했고, 산학융합 교육을 통해 산학협력 특성화에 성공했다. 올해 3년 연속 고교교육기여대학 지원사업 선정되기도 했다. 중부권 최초의 사립대학인 목원대는 2019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극동대는 코로나19시대에 빠르게 적응하고 있다. 극동대는 오는 11월 수시 응시 수험생을 대상으로 비대면 면접을 하기로 했다. 수험생은 겹겹이 방역망을 통과한 뒤에야 면접에 임할 수 있다. 충북 청주 서원대는 지역 2000여 개 중소기업 취업을 목표로 특성화 분야 지역 인재 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충남 홍성에 있는 청운대는 AI운영학과 등을 신설해 인재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충청권 4개 시·도는 비약적인 발전으로 지역 대학 성장을 돕고 있다. 대전과 충남에는 지역 숙원사업인 혁신도시가 지정될 전망이다. 충북은 올해 초대형 국책사업을 유치했다. 사업비 1조원 규모의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입지가 충북 청주시로 선정된 것이다.

대전과 충남은 혁신도시가 지정되면 인구가 늘고 기업 유치도 수월해져 코로나19로 침체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금까지 전국 17개 광역시·도 가운데 대전과 충남에만 혁신도시가 없었다. 대전과 충남은 세종시 건설, 정부대전청사 입주 등을 이유로 혁신도시 지정 대상에서 제외됐다.

대전과 충남은 올해 하반기에 혁신도시 지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전은 대전역세권지구와 연축지구를 지정했다. 혁신도시 입지를 선정한 것은 대전과 충남에 혁신도시를 지정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개정)이 지난 7월 8일 시행됨에 따른 것이다. 국토부장관은 올해 안에 혁신도시를 지정할 전망이다.

대전은 혁신도시에 수도권에 있는 공공기관을 10개 이상 유치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시는 92만3000㎡ 규모의 대전역세권지구(대전역 주변)에 중소기업과 교통·지식 산업 관련 공공기관을 유치해 원도심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대덕구 연축동 일원 24만8700㎡ 규모인 연축지구에는 과학기술 관련 공공기관을 유치하기로 했다. 허 시장은 “대전 혁신도시는 미래 100년을 견인할 혁신 성장거점으로 구축할 것”이라며 “대전은 신도심과 원도심이 균형을 잡아 다 함께 잘 사는 도시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충남도는 도청이전신도시(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 후보지로 내세웠다. 충남도는 이곳에 에너지기술평가원과 철도기술연구원·디자인진흥원·석유관리원 등 20곳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충남 혁신도시 지정은 충남만의 이익을 위한 일이 아닌, 균형발전시대 대한민국에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소명이자,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린 일”이라고 강조했다.

충북은 올해 2008년 4세대 방사광가속기 유치 실패 이후 12년 만에 대형국책사업을 유치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미래 100년 성장동력이 될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입지가 충북 오창으로 결정돼 기쁘다”며 “560만 충청도민이 서명운동하는 등 노력을 했기에 방사광가속기 유치가 가능했다”고 말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은 방사광가속기가 지역에 유치되면 6조7000억원의 생산 유발 효과가 날 것으로 전망했다. 또 13만7000여 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방사광가속기는 전자를 빛의 속도에 가깝게 가속하는 장치다. 이때 발생하는 빛을 이용해 물질을 구성하는 기본입자를 관찰하는 ‘초정밀 현미경’으로 불린다.

세종시는 세종 국회의사당 설치와 함께 행정수도 건설을 꿈꾸고 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에서 행정수도 이전을 거론하면서 세종시는 행정수도 이전에도 기대를 하고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최근 언론 브리핑에서 “속도감 있게 국회 세종의사당을 건립하고 미이전 부처를 세종시로 옮겨야 한다”고 말했다.

김방현·신진호·최종권·박진호 기자 kim.banghy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