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의보 재정 위기가 터지기 전에도 수차례 중기(中期) 의보 재정 추계를 해왔다. 대개 3년 정도를 내다봤다.
더 멀리 잡지 않은 이유는 의보가 한 해 거둬 그 해에 쓰는 단기 소멸성 보험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한 번도 추계가 실제 결과와 비슷했던 적이 없다. 이번 추계는 5년을 내다보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 이혜훈 박사는 "종전에는 의보 수가(酬價)가 물가보다 훨씬 높게 인상돼 왔다" 며 "정부가 추계 근거로 삼은 2003년 이후 수가 인상률 3.5%(물가인상률 추정치 3%를 근거로 예상)는 너무 낙관적" 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종전 3년치 추계 관행을 2006년까지 연장한 것도 재정 흑자 실현을 강조하기 위해 끼워맞췄다는 느낌이 든다" 고 말했다.
이번 추계의 문제점은 직장인들의 의보료가 과도하게 올라간다는 점이다. 매년 8~9% 올리겠다고 했지만 복지부가 상정한 매년 임금 상승률 6.25%를 더하면 15% 정도를 더 내야 하는 꼴이 된다.
지역의보는 소득 파악률이 낮아 매년 소득.재산 변동에 따라 2.3% 올라가는 것으로 계산했기 때문에 연간 의보료는 11% 안팎 올라간다. 직장보다 4%포인트 정도 낮은 것이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관계자는 "진료비.조제료 지출액이 과거 5년간 매년 18% 가량 증가해 온 점에 비춰 10% 증가한다고 계산한 점도 너무 좋은 쪽으로만 봤다" 고 지적했다.
복지부는 수가 인상률을 물가 상승률 수준으로 묶고 의보 혜택 범위를 현 수준으로 동결하기 때문에 낮게 잡았다는 설명이다.
김원길 복지부 장관은 "그 지적에 일리가 있지만 증가율을 10%로 반드시 묶겠다" 고 말했다.
이번 대책이 성공하려면 의료계와 약계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복지부는 진료비.조제료 지급 기준 합리화로 1조원 가량을 절감하겠다고 했다.
金장관은 "국민의 이익만 바라보자" 며 의.약계를 설득하고 있지만 쉬운 일이 아닌 것만은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