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노영민 반포 아파트 8.5억 차익…청와대 “14년 보유 감안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집중호우 긴급점검 국무회의에서 수해복구 현장에 있는 장관 및 시민들로부터 영상을 통해 상황 보고를 받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집중호우 긴급점검 국무회의에서 수해복구 현장에 있는 장관 및 시민들로부터 영상을 통해 상황 보고를 받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당 소속 다주택자 의원들의 주택 처분 계획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신속하게 공개할 것이라는 더불어민주당의 약속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11일 확인됐다.

2.8억에 샀다 11.3억 받고 팔아 #여당 “다주택 처분” 인증 의원 4명뿐 #문 대통령 “집값 진정” 발언 논란에 #김상조 “1% 안 되게 물가 안정돼도 #수해 땐 체감물가 뛰는 것과 같아”

지난달 9일 열린 의원총회 직후 홍정민 원내대변인은 “당 지도부는 의원들에게 다주택 해소를 신속하게 진행해 주기를 요청했고, 대상 의원들도 요청을 수용했다”며 “이행 시기와 관련해서는 개별 의원들이 SNS에 스스로 계획을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이 여당 내 다주택자 의원 명단을 공개한 지 이틀 뒤였다. 현재 당적 기준으로 39명인데, 이행한 의원은 4명(김한정·김회재·주철현·홍성국)에 그쳤다.

먼저 글을 올린 김한정 의원은 “경실련 발표는 사실과 다르다. 총선 공약에 따라 서울 종로구 단독주택을 6월 15일에 매각했다”고 썼다. 나머지 세 의원은 “세입자 이사 문제로 고민하다 매물로 내놓았다”(김회재), “오피스텔을 주택으로 인지하지 못했는데, 즉시 매각을 의뢰했다”(홍성국), “서울 집이 아들 사업자금 담보로 잡혀 여수 집을 팔 수밖에 없다”(주철현)고 했다.

관련기사

글을 올리지 않은 35명 중엔 집을 팔 계획이 없는 이도 있었지만 주택을 처분했거나 처분 계획을 정했어도 “창피해서” “굳이 해명할 필요가 없어서” 쓰지 않았다는 의원들도 있었다.

4·15 총선 직전 주택 한 채를 처분했다는 초선 의원은 “청와대 참모를 향해서도 ‘집 지키려고 사표를 냈다’는 조롱이 넘쳐나는 마당에 당도 기왕 칼을 뺐으면 확실히 정리해야 한다”고 쓴소리를 했다.

한편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이 팔겠다고 밝힌 서울 서초구 반포동 한신서래 아파트(전용면적 45.72㎡)가 지난달 24일 팔린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거래가는 11억3000만원이다. “역대 최고 실거래 가격에 팔렸다”는 일부 보도에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직전(6일) 매매가도 같은 가격이었다”고 했다. 해당 아파트를 2006년 2억8000만원에 매입한 노 비서실장은 14년 만에 8억5000만원의 시세차익을 봤다. 청와대 관계자는 “노 비서실장의 경우 15년 정도 보유한 주택임을 감안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집값 상승세가 진정되는 양상”이라는 문 대통령의 전날 발언이 논란을 낳자 11일 “한 달 가까이 상승률이 둔화된 것은 사실”이라고 엄호에 나섰다. 김상조 정책실장도 방송에 출연해 “물가(인상률)가 1% 안 되는 안정을 이루고 있지만, 수해가 나면 신선식품 같은 체감물가는 폭등할 수 있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집값 상승세를 일시적·지엽적으로 본다는 뜻이다.

박해리·윤성민 기자 park.haele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