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설때 느끼는 이상한 기분

중앙일보

입력

Q : 버스를 타고 거거나, 앉아서 오랜동안 일을 하다가 일어서는 경우 가끔씩 아찔한 기분과 함께 심장이 두근두근거리는 것을 느낍니다(약5-10초). 그러다가 잠시 시간이 흐르면 괜찮습니다. 왜 그런지요. 심장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궁급합니다

A : 귀하의 증상은 기립성 저혈압에 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립성 저혈압이란 말 그대로 일어설 때 저혈압이 생기면서 어지러움증, 또는 심할 경우는 졸도같은 증상이 생기는 것을 일컫습니다. 다시 말해서 장기간 서 있거나, 갑자기 일어났을 때, 저혈압이 발생하면서 어지럽거나, 눈 앞이 캄캄해지는 증상이 일어나고 심한 경우에는 실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일반적으로 빈혈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자주 생기거나, 증상이 심하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 외의 분들에게는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어느 정도는 좋아지는 분 들이 많습니다. 줄넘기나 조깅, 에어로빅 같은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다만, 실신하지 않도록 운동 강도는 조금씩 높여가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의 이상에 대해서 질문하셨는 데, 이러한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 중에서 심장 자체의 이상에 기인한 경우도 있지만, 드문 편이고 대부분의 자율신경의 부전이 원인입니다. 심장의 이상이 걱정이 많이 되신다면 심전도등의 간단한 심장 검사를 받아보시고, 지나치게 신경을 써서 일을 많이 하는 분,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에게도 많이 생기니 참고하십시오.

<예방의학센터 건강진단클리닉의 윤도경교수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