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를 하고나서 팔이 아픈데.....

중앙일보

입력

Q : 안녕 하십니까?
뉴욕에 이주하여 열심히 살고 있으나 이곳의 의료 시혜을 받기에는 일정한 이곳 물가에 비하여 의료 보험료가 상당히 비싸서 보험가입도 못하고(미국은 기득권자외에는 의료헤택이 ㅇ 지대 입니다) 건강에 관한 정보를 Joins 에서 얻고져 울립니다

증상...Bq 난을 읽어 보았읍니다 테니스 엘보같기도 하고 여기생활이 50대 중반에 절대적인 운동량를 확보하고져 이웃에 있는 골프장에 일주일 2,3번 운동하고있읍니다(Green fee USD10.25 임))그런데 갑자기 오른손 팔뚝(손을 책상 위에 업어놓았을때에 손목으로 부터 30cm 위)에 힘줄에 신경을 건드리고 자고 나면 엘보쪽으로 오고,또한 팔을 굽혔을시 엘보쪽에 신경를 건드립니다 선생님의 의견 바랍니다

A : 팔꿈치의 몸쪽에는 golf elbow가 잘 생기고, 바깥쪽에는 테니스엘보가 잘 생깁니다.

오른 팔에 힘이 많이 들어간 상태에서 스윙을 하다 보면 golf elbow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래되지 않았으면 치료가 용이하지만 수 개월 되었다면 일단 인대에 만성 퇴행성 변화가 동반되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치료는 우선 아프지 않게 염증을 가라앉히고, 운동하는 것입니다.염증 가라 앉히기는 파스, 소염제 복용, 더운 물 찜질, 골프 직후에는 찬 물이나 어름 찜질을 하는 것입니다. 물리치료도 이에 속하고요.

인대나 근육이 아프면 근육이 약화되고 그러면 다시 손상을 받을 위험이 높아지므로 golf elbow의 치료나 예방을 위해서는 근력을 강화시켜 주어야 합니다.
팔을 의자 걸이(arm rest)에 놓고 가벼운 아령을 가지고 손목을 위아래로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하세요. 팔꿈치가 아플 정도로 무리하지는 마시고, 뻐근할 정도까지 반복, 수시로.

위와 같이 염증 가라앉히고 운동하기를 반복하십시오.

연구에 의하면 완전치료되는데 1년 정도 걸립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상계백병원 운동교실 양윤준교수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