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민완의 콕콕 경영 백서] 신용평가 최대 적, 재무제표 분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5면

김민완 중앙일보 기업지원센터장

김민완 중앙일보 기업지원센터장

중소기업 신용등급관리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외를 막론하고 기업의 경제 활동에서 기업 신용등급의 적용 범위가 날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고, 우량기업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도 기업의 신용등급으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신용평가의 목적은 신용등급 상향을 통한 부도 위험 감소와 지속 성장 가능한 기업으로의 성장과 발전입니다. 이를 위한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경영혁신은 필수입니다.

중소기업 신용등급 관리 방안의 기본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실질적으로 어떠한 이유에서든 재무제표 분식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기업의 신뢰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분으로 전체 신용평가 비중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정량 분석에서 정말 중요합니다.

두 번째는 중소기업 재무관리의 중요성을 CEO부터 먼저 인식하고, 솔선수범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세 번째는 금융기관의 신용평가 시스템에 대한 이해, 즉 금융기관이 중소기업에 대해서 신용평가를 할 때의 기준과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중소기업의 신용위험을 실질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신용평가의 핵심영역을 재무적 위험과 비재무적 위험으로 대별할 수 있으나, 좀 더 세분해 환경위험, 경영위험, 재무위험, 사업위험으로 구분합니다. 기업의 신용등급 향상을 원하는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이러한 4가지 위험을 세부 평가항목으로 나누어 각각 정밀하게 관리한다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신용등급 관리는 기업경영실적 향상이라는 눈에 보이는 수치를 통해서 이뤄지기 때문에 일정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장기적 개선 방안 시행을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김민완 중앙일보 기업지원센터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