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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LG폰 '벨벳'으로 새 출발…플래그십 모델명 'V'도 'G'도 버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LG의 새 전략 스마트폰 렌더링 이미지. [자료 LG전자]

LG의 새 전략 스마트폰 렌더링 이미지. [자료 LG전자]

'V'도 'G'도 버리고 LG가 선택한 건 '벨벳'이었다. LG전자가 다음달 공개할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이름을 ‘LG 벨벳(VELVET)’으로 결정했다. G시리즈와 V시리즈 등 8년 넘게 사용한 플래그십 브랜드명을 버리고 디자인을 강조한 제품명을 붙인 것이다. 스마트폰 사업 부진에 시달리고 있는 LG가 던진 승부수라는 해석이다.

고급스럽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승부, LG벨벳  

LG전자는 12일 "벨벳은 고급 패션소재 중 하나로 부드럽고 유연하고 매끄럽다는 게 특징"이라며 "신제품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강조하기 위해 벨벳이란 이름을 붙였다"고 밝혔다. 벨벳은 실제로 유럽의 왕이나 귀족들의 옷 장식에도 두루 쓰인 소재다. LG전자는 최근 LG 벨벳의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하며 디자인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스마트폰 업계 관계자는 “새로운 스마트폰의 렌더링 이미지가 유출되는 경우는 종종 있지만 제조사가 공개하는 경우는 이례적”이라면서 “LG의 자신감일 수도 있고 그만큼 절박하다는 증거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LG의 새 전략 스마트폰 렌더링 이미지. [자료 LG전자]

LG의 새 전략 스마트폰 렌더링 이미지. [자료 LG전자]

LG벨벳의 가장 큰 특징은 ‘물방울 카메라’와 ‘대칭형 타원 디자인’이다. 후면 카메라 3개와 플래시가 물방울이 떨어지는듯 세로 방향으로 배열돼 있다. 살짝 돌출된 맨 위 카메라 밑으로 평평하고 작은 카메라 2개와 플래시가 연이어 자리해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모습이다. 전면 디스플레이에는 좌우 끝을 완만하게 구부린 ‘3D 아크 디자인’을 적용했고, 후면 커버도 동일한 각도로 구부려 하단에서 보면 가로로 긴 타원형 모양을 낸다. 차용덕 LG전자 MC디자인연구소장은 “한 눈에 봐도 정갈하고 손에 닿는 순간 매끈한 디자인의 세련된 느낌을 추구했다”고 설명했다.

‘초콜릿폰’ 영광 재현할 수 있을까

LG전자의 스마트폰 사업 성적표는 초라하다. 지난해 4분기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MC사업에서 매출 1조3208억원에 영업손실 3322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까지 20분기 연속 적자의 늪에서 허우적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LG는 8년 넘게 플래그십 브랜드 자리를 지켜온 G시리즈와 V시리즈를 버리고 과거 성공의 기억을 꺼내 들었다. ‘초콜릿폰’의 영광을 재현해 위기를 돌파하겠다는 것이다.

초콜릿폰 사진 LG전자

초콜릿폰 사진 LG전자

초콜릿폰은 2005년 피처폰 시절 출시돼 큰 인기를 끌며 2000만대 이상 팔린 제품이다. 슬라이드폰으로는 가장 얇은 크기(14.9㎜)를 자랑했고, 초콜릿 바(bar)를 닮은 긴 형태의 검은색 외관에 빨간색 버튼이 조화를 이뤘다. 당시에 드물었던 터치센서까지 적용됐다. LG는 초콜릿폰 성공 이후 스틸 소재를 사용한 샤인폰(2006), 명품 콘셉트의 프라다폰(2007), 초콜릿폰의 업그레이드판인 뉴 초콜릿폰(2009) 등을 잇달아 출시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LG전자 관계자는 "제품의 특징을 직관적으로 표현한 친숙한 네이밍을 적극 활용한 것이 고객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던 이유 중 하나"라고 분석했다.

100만원 이하 스마트폰 시장 노리는 LG

LG의 올해 스마트폰 전략은 ‘매스 프리미엄’과 ‘ODM 확대’다. 제조업자개발생산(ODM)을 통해 30만원 전후의 저가폰 판매를 늘리고, 플래그십 역시 경쟁사보다 저렴한 가격대(매스 프리미엄)로 출시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LG벨벳 역시 출고가는 80만원대 안팎이 될 전망이다. 고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이나 삼성과 경쟁하기보다는, 100만원대 이하의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셈이다. 김지산 키움증권 연구위원은 "LG가 ‘매스 프리미엄폰’ 위주 전략으로 수정한 것은 마케팅 비용 절감 측면에서도 바람직해 보인다"고 평가했다.

장주영 기자 jang.jooyou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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