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알레르기성 비염과 그 원인( Allergic rhinitis)

중앙일보

입력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코점막이 어떤 특정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연속적인 재채기 발 작, 계속 흘러내리는 맑은 콧물(수양성 비루), 코가 막히는(비폐색) 등 3가지 특징적인 증상이 나 타나는 질환을 말한다.

그외 눈이나 목안이 가렵고 눈물이 나고 눈이 부시거나 머리가 아프며 냄새 맡기가 힘들어 지거 나 피로를 느끼게 되는 경우도 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오래되면 코는 항상 막혀있게 되고 부비동염(축농증), 비용증(물혹), 중이염, 코로 숨쉬기가 어려워 입으로 숨을 쉬게 되어 얼굴 발육이 위 아래로 길쭉한 기형이 되기쉽고 치 아교합이 불균형 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계절에 따라 생기는 계절성 혹은 화분증이나 일년중 계속 발작하는 통년성으로 나눈다.

국내외의 보고에 의하면 외국의 경우 약 2-10% 내외이고 국내의 경우 통년성인 경우 약1.14%라 고 보고되어 약 40만명정독가 있을것으로 추정되고 산업발전과 폐쇠식 환기건물의 증가로 앞으 로 더욱 환자수는 증가될것으로 보인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

알레르기성 비염은 유전적인 경향이 있어 가족중에 알레르기성 비염환자가 있는 경우 다른 가 족에게 증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부모중 어느 한쪽에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이나 아토피 피부염 등 알레르기성 질환이 있으면 자 식들이 알레르기에 걸릴 가능성은 50%, 부모 양쪽에 알레르기성 질환이 있을 경우 그 가능성은 75%로 증가하게 된다.

교통수단의 발달, 주거환경의 변화, 대기오염의 증가나 스트레스 증가 등이 코에 과민반응을 일 으킬수 있는 주요 원인이 된다.

구미에선 80년대까지 5-10% 이던 알레르기 질환의 유병률이 90년대에는 10-15%로 증가했으며 아황산가스(SO2), 이산화질소(NO2), 오존(O3), 디젤엔진, 배기가스 등이 알레르기 비염 등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어느 일정한 계절에만 발생하거나 일년내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잡초, 고초, 나무나 꽃의 꽃가루 등에의해 해당하는 어느 일정한 계절에만 발생하는 계절성 알레 르기성 비염을 흔히 꽃가루 알레르기 또는 화분증(고초열, hay fever)이라고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알레르기성 비염은 계절에 무관하게 일년내내 어느때고 발생하는 통년성(通年性, perennial allergic rhinitis)알레르기 비염인데 가장 흔한 원인은 집먼지 진드기로서 눈에 보이 지 않을 정도의 작은 크기(0.2-0.4mm)로 사람의 피부 각질을 먹고 산다.

습기가 많은 장마철은 물론 난방이 잘되는 주거환경과 가습기 사용으로 인해 겨울에도 집먼지 진드기는 잘 번식하여 이로인해 알년내내 알레르기성 비염 발작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이된다. 그외 곰팡이, 바퀴벌레의 허물이나 배설물, 개나 고양이 같은 애완 동물의 털이나 비듬, 직물류, 식품 등 일상생활에서 우리 주변에 있는 여러가지 물질이 원인이 될 수가 있다.

일단 알레르기 비염이 생기면 담배연기나 향수냄새, 갑작스런 온도변화 등과 같이 원인 항원이 아닌 물질이나 자극에도 콧물, 재채기 등 과민반응을 보일수 있다.

이러한 알레르기를 일으킬수 있는 물질(알레르겐)이 항원이 되어 우리몸에 침입하면 보통사람에 게는 전혀 반응이 일어나지 않지만 알레르기 비염에 유전적 소인이 있거나 다른 요인으로 어떤사 람에게는 면역기능에 과민반응이 일어나 혈액내 면역글로블린(IgE) 의 면역반응(제1,3,4형 과민반 응)이 일어나 조직내의 비만세포(mast cell)로부터 히스타민이 분비되어 염증반응이 일어나게 되 는 것이다.

기타 프로스타그란딘이나 류코트리엔의 생성과도 관계가 있다고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