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혈압

중앙일보

입력

고혈압이란 혈압이 높은 것을 의미하며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수축기 140이상 이완기 90이상을 고혈압으로 정의합니다.

고혈압 자체는 아무런 증상을 나타내지 않아 방심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고혈압은 뇌졸중, 심장병, 콩팥질환 등 각종 성인병의 뿌리를 이루고 있는 공통요인임을 알아야합니다.

고혈압 환자는 일단 자신의 고혈압이 어떤 원인에서 비롯된 것인지 알아내야합니다. 콩팥 이상이나 내분비 호르몬계통의 장애 등 원인이 잘 밝혀진 고혈압일 경우 약물이나 수술로 원인을 제거하면 고혈압 증상도 치유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고혈압 환자의 90%는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입니다.

이땐 약물이나 식이요법으로 혈압을 떨어뜨려야합니다. 중요한 것은 갑자기 혈압강하제를 쓰게 되면 기운이 없고 피곤해지는 부작용에 시달릴 수 있으나 이는 일시적인 것이며 약물을 통한 혈압조절은 평생 계속돼야 함을 깨달아야 합니다. 고혈압환자가 임의로 약을 중단하게 되면 갑자기 혈압이 평소보다 높게 올라가 심한 경우 뇌혈관이 터지는 중풍에 걸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고혈압환자들에게 가장 강조되는 것은 첫째 금연이며 둘째는 싱거운 음식입니다. 세째는 각종 고혈압약물로 고혈압환자는 정시에 매일 복용하는 성의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고혈압약물은 물론 의사와 상담해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약물을 선택해야 하며 적어도 6개월에 한번은 의원에서 자신의 혈압이 어느 정도인지 점검해봐야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