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靑선거개입 수사 스퍼트···檢, 경찰청 압색하고 황운하 불렀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경찰인재개발원장으로 자리를 옮긴다 [연합뉴스]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경찰인재개발원장으로 자리를 옮긴다 [연합뉴스]

청와대의 지난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6일 경찰청 본청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황운하 경찰인재개발원장(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도 이날 검찰의 출석 요구를 받고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울산 선거 개입 의혹 수사팀을 포함, 실무자급에 대한 대규모 검찰 인사가 임박했다는 예상이 나오면서 검찰이 막판 수사 스퍼트를 높이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靑 하명수사’ 경찰청 서버 압수수색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 김태은)는 이날 오전부터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에 위치한 경찰청 본청 정보화장비정책관실 정보화협력계 내 온나라문서시스템 서버를 압수수색 중이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공문발송 시스템, 이메일, 경찰 내 메신저인 ‘폴넷’ 등이 포함됐다고 한다. 검찰은 본청 경찰관이 폴넷을 통해 청와대에 파견된 경찰 출신 직원들에게 기밀이 지켜져야 할 수사 상황을 보고한 것 아닌지 의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1]

[뉴스1]

檢, 警 압수수색 3번째

검찰이 이번 사건 수사와 관련해 경찰청을 압수수색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앞서 검찰은 지난해 12월24일과 26일 경찰청 내부 서버를 압수수색했다. 당시 검찰은 경찰청 내 정보화담당관실을 통해 광주 소재 정부통합전산센터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 전자결재 문서들을 위주로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다.

황운하 “검찰 출석요구 받아”

검찰은 황 원장도 조만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황 원장은 청와대로부터 하명을 받아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을 겨냥한 수사를 지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황 원장은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피의자로 입건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총선 출마를 선언한 황 전 청장이 ‘다음 주까지는 총선 준비 일정 등으로 인해 조사받기가 어렵다’고 밝히면서 소환 일정은 조율 중이라고 한다.

황운하 경찰인재개발원장 페이스북 [SNS캡처]

황운하 경찰인재개발원장 페이스북 [SNS캡처]

황 원장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 오전 검찰로부터 출석 요구를 받았다”고 전했다. 그는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운 일이 없다”며 “진실 규명을 위해 당당하게 출석해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라고 했다. 황 원장은 올해 4월 치러지는 총선 출마를 위해 전날 경찰에 사직원을 냈다. 이런 상황 때문에 출석 일정에 대해서는 변호인과 상의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 수사 쟁점

검찰은 2018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 관계자들이 경찰을 통해 송철호 울산시장 당선을 위해 경쟁후보인 김 전 시장 주변인들에 대해 표적수사를 실시, 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은 2017년 10월 스마트폰 SNS를 통해 송철호 현 울산시장의 측근인 송병기 울산 부시장으로부터 김 전 시장 및 측근 등에 대한 비리 의혹을 제보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후 청와대 민정실은 반부패비서관실로 전달하고 반부패실이 경찰에 이첩해 수사가 진행되면서 하명수사 의혹이 불거졌다.

검찰은 송 경제부시장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은 이를 기각했다. 검찰은 보강 수사가 마무리 되는대로 송 전 부시장에 대한 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 싹 바뀔까

[연합뉴스]

[연합뉴스]

특히 청와대를 정조준하고 있는 ‘울산 선거 개입 의혹 수사팀’이 조만간 대폭 갈릴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이에 따라 수사팀 내부에서는 “떠날 때 떠나더라도 ‘묻힐 수 없는 수사’를 해놓고 가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번 압수수색과 소환 통보도 그 일환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법무부는 지난 15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법무부와 대검, 중앙지검 등 부장검사급 검찰 주요보직에 대한 대규모 내부 공모를 공지했다. 이에 따라 차장·부장 검사 등 수사 실무자에 대한 대규모 인사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잇따른다. 앞서 법무부는 지난해 7월 울산시장·조국 수사팀을 포함한 620명의 고검검사급(차장·부장검사) 인사를 단행한 바 있다.

김수민 기자 kim.sumin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